두발로-데이(Day) 운영 공무원이 에너지절약 앞장

유성구는 고유가에 따른 에너지 절약과 주민의 소리 청취를 위해 월1회 전 공무원이 대중교통 및 자전거 또는 도보로 출․퇴근하는 두발로-데이 를 2월부터 정기적으로 운영키로 했다.

구는 이를 위해 매월 15일에는 통근버스를 운행하지 않기로 했으며 구청 내 자전거보관대를 추가 설치하는 한편 자전거 출․퇴근 직원들에 대해서는 문화상품권지급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두발로-데이가 운영되는 날에는 출․퇴근 중에 지역민의 소리를 청취하며 구정에 반영토록 하는 한편 해당 노선의 기초질서 위반사례나 쓰레기 적치 현장 등에 대해 견문보고를 함으로써 민원사항도 신속히 해결토록 할 예정이다.

앞으로 구는 일정기간동안 자체적으로 두발로-데이를 운영해 사회적 붐을 조성한 후 연구단지내 100여개 기관과 각급 학교 등에도 협조문을 보내는 한편 홈페이지와 소식지등을 활용한 홍보를 통해 많은 구민들이 동참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확산해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구는 도시철도 1호선 유성온천역과 충남대학교를 연결하는 생활교통형 자전거전용도로를 연내 조성하고 자전거대축제를 마련하는 등 자전거이용인구의 저변확대를 위한 각종 시책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두발로-데이 시책은 에너지 절약, 건강증진, 주민과의 호흡 등 1석3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