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 6대 의회 의원들의 임기가 시작된 지 벌써 2년을 맞고 있다. 임기의 절반이 지나간 셈이다. 6대 의회가 출범할 당시만 해도 이전 5대 의회와 차별화된 의정활동을 할 것이라는 기대가 컸다. 그러나 6대 의회의 임기가 시작된 이후의 의정활동을 보면 지난 의회에서 보여준 야합, 대립과 갈등 등 구태를 반복하고 있어 이제 지방의회의 존재 자체가 주민들에게 근심꺼리가 되고 있다.

특히 원 구성 과정에서의 주류, 비주류로 야합하면서 발생하는 갈등과 충돌, 말은 해외연수를 빙자한 해외여행, 집행부를 견제하지 못한 채 거수기로 전락한 지방의회, 주민들에게 심각하게 불신 받고 있지만, 염치불구하고 의정비만은 인상해야겠다는 지방의원, 툭 하면 나오는 동료의원 간의 욕설과 폭력 등 주민들에게 불신 받을 수 밖에 없는 일들이 다반사로 일어나고 있다.

▲ 문창기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국장
이처럼 지방의회가 주민들로부터 불신 받는 이유가 우리의 지방자치가 20년을 갓 넘긴 짧은 역사이기 때문이라고 항변할 수도 있다. 그러나 지방자치가 부활된 1991년과 지금 벌어지는 상황을 비교해도 크게 나아진 모습은 별로 찾아 볼 수가 없다. 오히려 지방의회를 없애야 한다는 주민들의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주민들의 지방의회 무용론과 함께 최근 대통령 직속 지방행정체제개편추진위원회가 6대 광역시의 기초자치단체장과 기초의회를 폐지하는 것을 골자로 한 지방행정체제 개편안을 확정했다. 국회가 곧 개원하면 논의될 것이다. 지방자치를 강화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역행하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 대해 지방의원들은 반발하고 있지만, 주민들은 무관심으로 일관하고 있다. 이런 이유는 이미 주민들은 지방의회를 주민들의 대표기관으로 인정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주민을 위해 일할 것이라는 믿음을 포기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위기는 기회’라는 말이 있다. 이제 곧 대전시의회와 5개구의회 모두 원 구성 과정에 들어간다. 6대 의회 후반기를 책임질 의장단과 상임위원장을 선출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시작이 반이다. 민주적인 후반기 원 구성을 위해 구태인 야합을 버리고 대화하길 당부한다. 지방의원 스스로 주민의 대표기관이라고 생각한다면 원 구성 과정부터 주민들을 부끄럽지 않게 해야 한다. 또한 그 동안 보여줬던 지방의회의 온갖 구태를 벗어버리고 주민의 경외하는 자세로 의정활동을 하길 바란다. 주민의 눈높이에서 주민의 삶을 고민하고, 상식과 원칙이 통하는 의정활동을 수행한다면 주민의 대표기관으로써 존경받는 모습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