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의회 행정감사, 공무원 윤리문제 지적

동구의회가 28일 오전 기획감사실을 상대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있다.


[대전시티저널 김종연 기자] 동구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지난 4월에 있었던 무인주정차단속시스템의 허위준공서 작성으로 인한 무더기 입건이 도마 위에 올랐다.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의 감사 첫날인 28일 이나영 의원은 “CCTV문제는 성실의무 위반으로 공무원의 징계가 미약하다고 본다”며 “공직에 있는 사람들의 잘못 치고는 징계수위가 약한 것 아니냐”고 물었다.

윤기식 의원은 “몇 명의 공무원 때문에 동구 공무원 전체가 그런 것으로 돼 있다”면서 “동구청 800여 공무원들의 피와 땀을 짓밟아버린 이러한 사안을 표창 받았다고 경징계 처리 할 수 있느냐”며 지역민들에게 사과문을 발표해 달라고 요구했다.

황인호 의원
황인호 의원은 “기획감사실의 주요업무는 기획, 감사파트다”라고 전제한 뒤 “민선4기 들어서 신임구청장이 공무원들의 복지와 연찬을 위해서 예산을 전보다 대폭 확대해 집행하고 있다”며 “공무원들의 정신교육부터 복지향상을 위해 시민

그는 “공무원들에게 투자한 만큼 동구민들을 위해 그에 합당하는 결과를 만들어줘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있다”면서 “자체 감사망에는 적발되지 않고 외부에서 기록되는 등의 이유는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황인호 의원은 이어 “공무원들의 정신상태가 복지예산의 증가에 대비해 줄어야 함에도 늘고 있다는 것은 상식 밖의 일”이라며 “동구가족이라고 하더라도 이러한 사안을 물방망이, 솜방망이처벌을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또 “공무원으로서의 정신자세, 성실성, 품위유지는 기본적인 사항”이라며 “복지예산을 삭감하면서라도 공무원들의 정신자세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기획감사실장이 답변을 제대로 하지 못해 성우영 특위 위원장과 의원들로부터 수차례 지적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