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이원복 의원 강력 규탄

한나라당 당직자 (가운데 파란옷)가 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들로부터 항의 내용을 청취하고 있다

 

대전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들이 한나라 대전시당을 방문 해 장애인 활동보조 예산 삭감에 대해 항의했다.

 

장애인연대 소속 회원들은 22일 오후 한나라 대전시당을 찾아 "한나라당 소속의 이원복 의원은 말도 되지 않는 근거를 들어서 중증장애인들에게 제공되는 쥐꼬리만한 정부예산 143억 원마저 삭감하는 뻔뻔한 결정을 하였다."며 "이런 한나라당이 대선을 앞두고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들을 위한다고 떠드는 이중적 작태를 보이고 있다."고 항의했다.

 

앞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는 이원복 의원 (한나라당, 인천 남동을) 은 장애인 활동보조지원사업 예산 143억 원의 삭감을 시도하다 장애인 단체의 격렬한 항의를 받은 바 있다.

 

이원복 의원은 삭감 이유에 대해  '2007년 활동보조 이용자 목표수 16,000명에서 10월말 현재 총11,749명으로 계획의 73.4% 수준에 불과해, 신규 사업으로서 사업의 인지도가 부족하고, 매월 대상자가 증가하고 있음을 감안하더라도 2008년도 목표 20,000명은 도달하기 힘들다'는 이유를 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장애인차별철폐연대의 한만승 공동집행위원장은 시당사 앞에서 항의 집회를 통해 "올 한 해 동안 부족한 예산 때문에 각 지역 회원들의 투쟁이 끊이지 않고 이어져 왔다."며 "심정 같아서는 예산이 복원 될 때 까지 한나라 당사를 점거하고 싶지만 점거는 피하고 사과를 듣기위해 모였다."고 밝혔다.

 

한만승 공동위원장은 "장애인활동보조지원 사업이 활성화 되지 못한 이유는 '자부담, 중복시간' 등의 독소조항 때문이었다."며 "예산이 확대 돼야 함에도 불구하고 한나라당은 예산을 삭감하는 작태를 보였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이원복은 자폭하라'는 구호를 외친 뒤 한나라당 당직자에게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집회를 해산했다.

 

한편, 서울 대구 울산 등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소속의 각 지역단체들은 예결위 소속 한나라당 의원들의 사무실을 점거하고 삭감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있고 한나라당도 재논의가 가능 할 수 있다고 말해 처리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