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 국책사업 준비 안일 '질타'

 

대전시의회 (의장 김영관)가 첨단의료복합단지 대전 유치를 위해 특위를 구성하는 등 발 빠른 대응에 나섰다.

 

시의회는 22일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로봇랜드 유치 실패를 교훈삼아 첨복단지는 대전이 유치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김영관 의장은 성명서 발표 뒤 연달아 가진 일문일답과 기자간담회를 통해 첨복단지 대전 유치를 정치쟁점화 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관 의장은 "대선 후보들이 오면 논쟁을 붙여 보려고 한다."며 "이명박 후보 캠프에는 이미 전달이 됐다."고 말하고 다른 당의 후보가 대전에 오면 언론에서도 (대전 유치를 위해)도와 주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영관 의장은 한나라당 소속 의원으로 대전시 선대위 총괄본부장을 맡고 있다.

 

김 의장은 자기부상열차와 로봇랜드 등 국책사업의 연이은 유치 탈락과 관련 "자기부상열차와 로봇랜드의 유치 준비 부족은 번번이 지적됐던 사항"이라며 "우리도 그런 부분을 인지를 하고 실수가 없도록 겸허히 대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앞으로 시의회에 구성 될 첨복단지 유치를 위한 특별위원회는 7명의 위원으로 구성 돼 유치가 확정 될 때 까지 활동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카이스트의 인천 청라지구 컨소시엄 참여 문제는 대전 유치를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노력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시의 준비 부족과 안일한 대처 지적

 

김영관 의장은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는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철저한 준비를 당부했다.

 

김 의장은 "유치 실패로 시민들의 사기가 저하되어 있어서 그렇지 선택과 집중이란 개념으로 보면 로봇랜드 유치 실패는 큰 의미가 없다."며 "로봇랜드나 자기부상열차는 대전시 에서 너무 안일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자기부상열차가 대전에 있고 로봇랜드도 해야 하는 거 아니냐는 안정적인 생각을 하고 접근 했던 것 같다."며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여러 가지로 소홀 했던 것 같다."고 평가했다.

 

김영관 의장은 "우리가 경계할게 있다. 연구단지 R&D특구 지정해 놓았으니 당연히 밀어줄 거라는 막연한 생각은 벗어나야 한다."며 "죽느냐 사느냐의 게임이다. 그런 점에서 너무 소홀히 했다."고 밝혔다.

 

또한 "누가 봐도 과학기술의 도시 하면 대전인데 당연히 와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자치단체는 그렇게 생각 안한다."며 "대전은 특구도 있고 연구단지도 있으니까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자기들한테 달라고 하는 그런 부분을 경계해야 한다. 고 덧붙였다.

 

김영관 의장은 끝으로 "하지만 첨복단지 유치를 위해 집행부의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보고를 받는 등 의회가 전면에서 양동작전을 펼치겠다."고 언급했다.

 

그는 "의회에서 집행부를 질책을 하면서 같이 나설 것"이라며 "이제는 겸허히 수용을 하고 의회에서 처음부터 챙기겠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김기석 기자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