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서명운동 시작으로 지역사회 부패문제 제기 등

20일 대전환경운동연합과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대전경실련, 대전충남 녹색연합 등 29개 단체가 '삼성 이건희일가 불법규명 국민운동 대전본부'를 구성해 삼성 비자금 등 불법행위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대전시티저널 김종연 기자> 삼성 비자금 의혹수사에 대해 대전시민사회단체들이 본격적으로 운동본부를 결성했다.

(사)대전실업극복시민연대일어서는사람들, (사)대전충남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대전경실련, 대전충남녹색연합,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대전환경운동연합 등 29개 단체는 20일 대전 중구 선화동 보문평화의집 2층에서 ‘삼성 이건희일가 불법규명 국민운동 대전본부(이하 삼성불법규명 대전운동본부)’ 창립 기자회견을 갖고 본격적인 출발을 선언했다.

사회를 맡은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금홍섭 사무처장은 “최근 서구의회에서 허위로 서류를 조작해 가족들과 해외여행을 다녀오는 등의 부패가 있었는데 서구 뿐 아니라 삼성에서도 이 같은 일이 일어났다”면서 “앞으로 초청강연 등 대화의 장을 마련해 대전지역에서도 일어나고 있는 부패문제를 꺼내 해결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삼성 불법규명 대전운동본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삼성이 정관계와 검찰까지 뇌물제공 혐의 등의 각종 불법 행위는 사적영역이 공적영역을 타락시킨 범죄행위로 국민적 공분을 불러일으키고 있다”면서 “그럼에도 검찰과 금융감독 기관은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로 수사를 미루다가 뒤늦게 특수부를 꾸렸고 아직까지 본격적 수사는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정치권에도 쓴소리를 뱉었다. 대통합민주신당과 한나라당 등 정치권에 대해 “사실관계를 따지기 보다는 차일피일 여론의 눈치를 살피다가 마지못해 특별검사제를 도입하는 등 부끄러운 속내를 드러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일부 사회단체에게는 “재벌친화적인 언론과 재벌기업을 대변하는 집단은 드러내놓고 ‘초록이 동색’이라며 양비론과 경제를 걱정하는 억지논리를 쏟아내 본질 흐리기에 앞장서고 있다”고 비하했다.



삼성에게는 “스스로의 불법을 인정하지 않고 진실을 고발하려 했던 김용철 변호사와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및 시민단체의 주장을 폄하하고 국민들의 눈과 귀를 틀어막는데 여념이 없다”면서 “삼성 비자금 및 경영권 승계의 불법행위에 대해 수사기관의 조사를 통해 삼성이 국민의 기업으로 바로 설 수 있도록 대전 시민들과 함께 범 국민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이번 사건의 엄정한 수사를 위한 특검법을 정기국회 폐회 전에 여야 정치권은 제정하라”면서 “노 대통령은 국민의 목소리를 직시하고 특검법을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삼성 불법규명 대전운동본부는 마지막으로 대전시민들에게 호소하기도 했다. 이들은 “이건희 일가의 불법행위 규명을 위한 국민운동에 적극 참여해 달라”며 “시민들의 참여와 관심은 부패청산을 염원하는 범국민적 염원에 호응하는 것이고 진상규명을 위한 첫 걸음이 될 것”이라고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이들은 오는 24일 대전역에서 삼성특검 실시를 요구하는 서명운동과 퍼포먼스 등을 진행할 예정이며, 사이버 시민행동단을 발족해 온라인에서도 적극적인 활동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또, 이달 말경 삼성 비자금 의혹에 대해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신부를 초청해 강연을 펼치고, ‘삼성 비자금 문제를 통해 본 지역사회의 부패문제’토론회를 다음 달 초에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삼성 불법규명 대전운동본부는 지난 달 29일 삼성 비자금 조성에 대한 의혹이 제기된 후 이달 13일부터 현재까지 시민단체연대회의 등을 통해 연대조직 구성을 결의하는 등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였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