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자치단체 유치 경쟁 본격적으로 시작 돼

 

첨단의료복합단지 예비 타당성 용역 결과가 나왔다.

 

정부로부터 첨단의료복합단지 타당성 조사를 의뢰받은 한국개발연구원은 지난 주말 용역결과를 정부 측에 제출 했으며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19일 오후 "기획예산처에서 받은 용역 결과가 이첩되길 기다리는 중"이라고 밝혔다.

 

예비타당성 결과가 나온 이상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첨단의료복합단지 지정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통과되면 각 자치단체의 유치 경쟁은 그만큼 치열 해 질 것으로 보인다.

 

특별법에 의하면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지정하고 세계적인 의료연구개발 중심지로 발전시키기 위해 체계적으로 지원한다고 되어 있다. 즉, '연구개발 (R&D)'로 첨복단지의 성격이 규정되어 있는 것이다.

 

첨단의료복합단지 관할 지방자치단체 및 의료연구개발기관은 의료연구개발지원기관을 설립 할 수 있으며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의료연구개발지원기관에 대해 공공성 및 효율성 확보를 조건으로 보조금 등을 지원할 수 있다.

 

또한 입주의료연구개발기관은 연구개발을 목적으로 관련 의약품이나 의료기기를 수입 할 경우 심사 및 허가절차가 생략되는 등 정부로부터 행, 재정적으로 전폭적인 지원을 받게 되며 총 사업비는 5조 6천억 원으로 책정 됐다. 현재 국무조정실에는 '의료산업발전기획단'이 구성되어 있는 상태다.

 

대전시 핵심 엘리트 총 투입해 사업 유치에 만전 기해야

 

대전유치 문제없나? 대전은 지난 3월 13개 단체 400여명으로 '대전첨단의료산업 혁신포럼'을 구성, 매달 회의를 개최해 첨복단지의 대전유치 당위성을 설파하고 있으나 유치 성공까지 넘어야 할 산이 한두 개가 아니다.

 

일단 이번 사업 유치 성공을 위해서는 핵심엘리트 공무원이 총 투입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박성효 대전시장이 로봇랜드 유치 실패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도 밝혔지만 사업설명회를 제대로 못 하고 일부 공무원은 심사위원들의 질문에 제대로 대답을 못 해 감점을 받았다는 게 참여 심사위원의 입을 통해서 확인되고 있기 때문이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최고의 인재들을 동원해 첨단의료복합단지 만큼은 대전이 꼭 유치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번 사업은 10여개의 자치단체가 사업을 유치하기 위해 뛰어들 채비를 갖추고 있지만 4곳 정도의 도시가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자기부상열차와 로봇랜드 사업을 석권한 인천과 오송생명과학단지를 가지고 있는 충북, 그리고 지역 전체가 컨소시엄을 구성한 경남이다. 대전으로서는 어느 한 곳도 만만한 지역이 없다.

 

한가지 위안거리가 있다면 사업 관련 상임위인 국회 정무위원회를 박병석 의원(신당, 대전서갑)이 위원장을 맡고 있다는 것이다. 박 의원은 지난 주말 기자와 만나 "위원장을 맡고 있으니 대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대전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카이스트 인천 청라지구 사업 참여

 

카이스트의 배신(?)도 골칫거리다. 카이스트는 대전의 경쟁상대인 인천의 청라지구에 서울대와 함께 바이오와 정보통신이 융합된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에 참여했다. 이 사업에는 부지 매입비용 1천억원을 비롯 10년간 1조 7천억원이 투입된다.

 

대전으로서는 '산학연 협력' 체제를 구축해야 하는데 연구개발의 한 축을 맡아야 하는 핵심이 상대 진영으로 넘어간 셈이다. 카이스트는 지역 대학 중 바이오와 정보통신 분야에서 가장 강력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카이스트의 청라지구 사업 참여는 대전으로서는 악재임에 틀림없다.

 

카이스트 관계자는 19일 기자와의 전화 인터인터뷰에서 "4월 이후 변화 된 상황이 없다."며 곤혹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재미있는 관심 포인트도 있다. 바로 '박성효의 저주'가 이어질 지다.

 

박성효 대전시장은 지난 6월 자기부상열차 유치 실패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인천공항을 이용한 접근 편리성'을 강조한 인천이 사업권을 획득 하자 "그러면 귀찮게 사업평가 같은 거 하지 말고 인천에 다 주면 되겠다"고 발언 했다.

 

물론 그게 빌미가 되지는 않았겠지만 이후 로봇랜드 사업까지 ‘접근 편리성’을 강조한 인천이 유치하자 박성효 시장의 당시 발언이 다시 호사가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는 것이다.

 

한편, 대전시 이강혁 대덕특구지원과장은 19일 기획예산처에 보고 된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가 국무조정실로 넘어오면 업무 협의를 하기위해 정부청사를 방문중에 있어 협의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기석 기자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