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제3차 R&D 상생협력 포럼서…기업 평가 방법 개선 건의

▲ 29일 대전 유성호텔에서 열린 '2011년 제3차 R&D 상생협력 포럼'에서 참여 기업 관계자들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발전을 위한 다양한 개선 방안과 의견을 제시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정부의 산업융합원천 분야 연구과제 참여 기업들은 인력 수급의 어려움과 인건비 등의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은 대전 유성호텔에서 '2011년 제3차 R&D 상생협력 포럼'을 열었다. 이날 포럼은 산업융합원천(정보통신산업) 분야 가운데 대·중소기업간 상생우수 협력사례를 발굴 및 공유해 상생협력 분위기 조성과 R&D 투자 성과를 제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우수사례 발표 후 오찬을 겸한 토론에서 중소기업 참가자들은 인력 수급이 어려워 '인력풀 프로그램'이 있다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대기업인 주관사의 경우 외부 연구진을 채용할 수 있도록 인건비를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를 위해서는 예산을 인건비로 사용할 수 없도록 하고 있는 현 제도를 보다 유연하게 바꿔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또 연구과제가 중소기업 위주로 돼야 중소기업이 살고, 대기업이 중소기업을 끌어줘야 한다는데 공통적인 인식을 같이 했다.

특히 주관사는 연구과제를 실행할 실력있는 중소기업을 찾을 때 애로사항이 발생하고 있으며, 전국 산업단지 별로 중소기업 DB를 만들면 관련 중소기업을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어 과제 수행에 효율적이라고 건의했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 평가 방법을 정부 차원에서 광범위하게 인정·검증할 수 있도록 장치가 마련돼야 과제 수행에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대기업의 연구과제 참여가 제한적으로 실무진들이 애를 먹고 있다며, 분야별로 다르게 적용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기술평가관리원은 중견 기업까지는 인건비 지원이 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을 밝혔고, 중소기업 평가 방법은 기술성숙도(TRL, Technology Readiness Level)를 도입해 단계별로 공모·응모사업 참여를 제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