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 해 본 경험 있다’, 86.7%
‘상사에게 보고할 때 가장 많이 해’

우리는 잘못을 감추거나 곤란한 상황을 모면하려고 거짓말을 할 때가 있다. 직장생활도 예외는 아니다. 상사, 동료와의 마찰, 거래처의 곤란한 부탁 등을 피하기 위한 거짓말, 상대방을 배려하기 위한 거짓말... 과연 직장인들은 직장생활을 하면서 접하게 되는 곤란한 상황을 모면하기 위한 거짓말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직장인 10명 중 6명은 적절한 거짓말이 ‘원만한 대화 스킬로 필요하다.’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취업사이트 사람인(www.saramin.co.kr 대표 이정근)이 직장인 1,893명을 대상으로 “직장생활 속 거짓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는 설문을 진행한 결과, 55.6%의 직장인이 ‘원만한 대화 스킬로 적절히 필요하다.’라고 응답했다. 그다음으로는 ‘가벼운 일상적인 거짓말은 괜찮다.’ 33.9%로 긍정적인 의견이 89.5%에 이르렀으며, ‘양심적으로 절대 안 된다.’ 5.4%, ‘업무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안 된다.’는 5.1%에

직장생활을 하면서 거짓말을 해 본 경험을 묻는 질문에는 무려 86.7%의 직장인들이 ‘있다.’라고 응답했다.

거짓말은(복수응답) ‘상사에게 보고할 때’(44.2%)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다음으로는 ‘동료와 대화할 때’ (39.8%), ‘업무를 진행할 때’ (31%) 등의 순이었다.

거짓말을 했던 이유는 주로 ‘어쩔 수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에(34.4%)’나 ‘곤란한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서(26.9%)’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는 ‘업무와 상관없는 일이기 때문에(15.5%)’, ‘꾸중을 듣는 것이 싫어서(7.6%)’ 등이 있었다.

거짓말의 수위를 묻는 질문에는 ‘업무에 영향을 주지 않을 정도’라는 의견이 66%로 가장 높았고, ‘선의의 거짓말’이 25.7%로 그 뒤를 이었다. ‘업무에 영향을 주는 거짓말’과 ‘상당히 큰 거짓말’은 각각 7.1%, 1.2%에 불과했다.

거짓말을 한 후에는 ‘약간의 가책을 느끼지만 곧 잊는다.’가 38.8%로 가장 많았다. 그다음으로는 ‘업무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니 괜찮다.’ 30.2%, ‘상대방도 알 만한 뻔한 거짓말이라, 아무렇지도 않다.’ 16.7% 등의 순으로 나타나 대부분의 직장인이 직장생활에서의 거짓말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있었다.

한편, 직장인 86.7%는 직장생활을 하면서 거짓말을 당해봤다고 응답했다. 또 거짓말을 당하고서 갖게 되는 느낌으로는 36.2%가 ‘상대방의 신뢰도가 떨어진다.’를 꼽았다. 그러나 그 다음으로는 ‘일상 대화 속 거짓말은 충분히 이해한다.’ 33.1%, ‘어쩔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괜찮다.’ 23.4% 등이 뒤를 이어 긍정적인 의견이 전체의 57.6%를 차지했다. 즉 대부분의 직장인은 직장생활을 하면서 하게 되는 거짓말에 대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