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교육서 '잘 될거다'…시민단체 '막장 정책 결정'

▲ 염홍철 대전시장이 28일 7월 직장교육에서 도시철도2호선 추진과 관련 '잘 될 것이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염홍철 대전시장이 대전 도시철도2호선 추진을 두고 '자기 만족'에 빠져 일방통행식 사실 전달에 나섰다는 지적이다.

28일 염 시장은 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직장교육에서 "나중에 보라, 잘 진행될 것이다. 순리와 상식을 지키는 행정을 하면 결과가 좋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하며 "지하를 주장하는 사람은 지하 아니면 2호선을 포기하라고 말하는 것이 정직한 것이다"라고 도시철도2호선 반대론자에 불만을 드러냈다.

염 시장은 이어 "현재는 도시철도2호선 건설방식으로 고가를 선택했지만 노면으로 바꿀 수도 있다"며 "자기부상열차를 기종으로 선택했다. 그러나 AGT 또는 모노레일로 바꿀 수도 있다. 그런 시간은 충분하다"고 밝혀 향후 또 다시 말 바꾸기에 나설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했다.

또 그동안 시민사회단체가 주장해 온 경관훼손 문제를 두고는 "무인자동운전 경전철(AGT)와 선형유도모터시스템(LIM)은 미관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모노레일이나 자기부상열차를 선택해야 한다"면서도 "다음 달 초에 민·관·정 위원회가 가동된다. 1년이 될지 3년이 될지 다른 지역과 외국의 사례를 보면서 결정하면 된다"고 밝혀 시민단체가 지적해 온 것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 의식이 없음을 나타냈다.

대전 시민단체, 염 시장 '막장식 정책결정' 반발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대전연대) 금홍섭 공동 운영위원장은 "정부가 지하철 건설을 승인해 주지 않는 것은 초기 비용과 유지관리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이다"라고 전제하며 "다른 대안을 제시해야지 '지하 아니면 포기'라는 선택을 강요하는 것은 '막장식 정책 결정 방법'이다"라고 일침을 가했다.

금 위원장은 또 "염 시장이 대구 사례를 언급한 것은 현실을 심각하게 왜곡한 것이다"라며 지적하며 "전남 광주시는 경관 훼손과 사생활 침해 등을 이유로 지상 고가 방식의 경전철을 배제했다"고 강조했다.

실제 염 시장은 지난 해 취임 이후 올해 초 경전철로 말 바꾸기에 나서기 전까지 '중전철'로 도시철도2호선을 건설할 것을 밝히면서, 당시 경전철에서 중전철로 재검토 되는 대표적인 사례로 광주시를 꼽을만큼 대전도시철도2호선의 '롤 모델'로 삼은 바 있다.

특히 대구의 경우 정부 심의까지 아무런 논란이 없고, 문제 제기도 없었다는 염 시장의 발언은 '억지 춘향격' 끼워 맞추기라는 것이다.

이달 21일 대전연대의 대구 도시철도3호선 실태조사에서 대구 경실련 관계자는 "대구 도시철도3호선 건설에 지역 시민단체가 반대했지만, 기종은 당시에 언급도 되지 않았다"고 밝힌 것이 이를 방증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