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동규 전 청장 쟁점 벗어나고 있다...징계요구의결 방해…유무죄는 검찰이 판단

▲ 지난 22일 대전시청 기자실을 방문해 감사원의 감사결과를 반박하는 진동규 전 유성구청장(자료사진)

[ 시티저널 안희대/허송빈 기자 ] 감사원이 이번에 인사비리로 적발한 한나라당 소속 진동규 전 대전 유성구청장의 반발에 대해 "쟁점을 벗어나고 있다"며 일침을 가했다.

진 전 청장이 감사원 감사 결과를 사실상 '불복'으로 볼 수 있을 정도로 강하게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26일 감사원 관계자는 "진 전 청장이 언론사를 포함해 여기저기 연락해 문제를 삼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문제는 진 전 청장의 주장이 쟁점을 벗어난 데 있다"며 "진 전 청장이 형사고발된 직권남용은 퇴직 후 승진 임용과는 관련이 없다"고 진 전 청장의 주장을 일축했다.

감사원 관계자는 "노은2동장에 대한 징계요구의결을 요구해야 하는데, 이를 진 전 청장이 못하게 한 것이 문제가 된 것"이라고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행정안전부의 징계요구를 받아 들였으면 노은2동장은 승진심사 요건이 안 된다"고 잘라 말하며 "그 결과 노은2동장이 서기관으로 승진 임용이 된 것이 문제가 된 것이다"라고 못을 박았다.

이 같은 감사원의 설명은 진 전 청장이 <시티저널>에 연락을 취해 "내가 승진 임용을 한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한 것과는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은 물론, 진 전 청장 자신이 감사원 감사 결과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이날 진 전청장은 <시티저널>에 전화를 통해 "어떤 XXX가 정계은퇴를 말했느냐"며 거칠게 항의 하는 등 흥분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감사원은 진 전 청장을 형사고발한 상태로, 그의 유무죄 여부는 검찰에서 판단할 문제라고 입장을 정리했다.

따라서 진 전 청장은 자신에 대한 감사 결과의 옳고 그름을 따지기 보다는, 형사고발건의 유무죄부터 가려야 되는 처지에 놓인 것 부터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편 진동규 전 유성구 청장은 감사원의 감사결과 발표 직후 대전시청 기자실을 방문해 감사결과에 대해 “감사원이 나를 고발한 것은 직권 남용과 명예 실추 아니냐”며 "감사원이 검찰에 나를 고발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강하게 반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