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조상땅 찾아주기 맞춤형 서비스 실시

대전광역시는 이달부터 시민들이 타 시․도에 소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조상땅을 찾고자 할 때 관할 시․도를 방문해 신청해야 하는 시민불편을 해소하기위해 ‘조상땅 찾아주기 민원대행’ 서비스를 전국에서 처음으로 도입해 운영한다.

대전시는 주민등록번호가 기재되지 않은 조상 땅을 찾고자 할 때 대전시 또는 주소지 구청에 신청하면 확인절차를 대행하고 토지관할 시․도에서 직접 통보받아볼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대전시는 정부가 지난 2001년부터 지적정보센터의 전산시스템을 연계하여 조상땅 찾아주기 제도를 연중 운영하고 있으나 조상땅이 있다고 추정하는 시․도에 직접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있고 절차가 복잡해 조상 땅 찾기를 포기하는 사례가 있어 대행서비스를 실시키로 했다고 밝혔다.

대전시는 또, 조회된 토지에 대해 시가 구축한 토지종합정보망을 활용해 토지이용계획확인원, 토지가격확인원 등의 토지정보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전시는 지난해 조상 땅을 찾거나 확인한 민원이 597건에 2,477필지인것으로 나타났다.

시 관계자는 “이번 ‘조상땅 찾아주기 민원대행 서비스’ 시행으로 조상 땅을 찾는 민원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많은 시민들이 이용해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