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너 명의 도우미 술자리에서 시중들어

27일 대전의 '목요언론인클럽'의 초청으로 유성의 한 식당에서 간담회에 앞서 인사를 하고 있는 이명박 후보. 이 후보는 국감 술자리 파문과 관련 '지켜보자'는 입장을 밝혔다

 

국회 과기정위의 국감 후 술자리 파문이 진실공방을 벌이며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국감 술자리 파문에서 앞으로 밝혀져야 할 사실들은 누가 술자리를 제안 했냐는 문제와 '2차 성매매'가 있었는지 그리고 도우미 동석 여부다.

 

동아일보는 2차 성매매가 있었다는 것이고 술자리 참석 의원들은 절대로 그런 일이 없었다며 과기정위 이름으로 검찰수사를 자진해서 촉구한 상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지금까지 확인된 바에 따르면 의원들이 '2차 성매매'를 나간 거 같지는 않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그러나 이날 같은 시각, 다른 장소에서는 의원 보좌관, 국회관계자, 피감기관 임원 등 국감에 참여 했던 인사들이 워낙 많은 술자리를 가졌기 때문에 이들의 성매매가 '와전' 됐을지도 모른다는 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하지만 의원이 아닌 다른 관계자의 '성매매'가 확인되더라도 동아일보의 기사는 명백히 오보이기 때문에 또 다른 논란거리가 예상된다.

 

류근찬 의원, "서너 명의 도우미 분명히 있었다."

 

대부분의 단란주점 술자리 참석 인사들이 도우미가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는 거짓말일 개연성이 크다.

 

술자리에 동석 했던 중심당의 류근찬 의원은 26일 취재 초기부터 초지일관 3명 이상의 도우미가 분명히 있었다고 밝히고 있다.

 

류근찬 의원은 27일 기자와의 전화 통화에서도 "우리가 들어가니까 (도우미로 보이는) 여자 서너 명이 들어왔다."며 "여자를 왜 기억하냐면 내가 윗옷을 벗어서 놓으니까 여자가 옆에서 옷장에 챙겨 줬다."고 기억하고 있다.

 

류 의원은 "약속이 있어 중간에 빠져 나오려고 하는 데 윗옷을 입고 나오면 다른 사람들이 잡을 거 같아 여자도우미에게 '내 옷 알잖냐, 셔츠채로 갈 테니까 옷 좀 가지고 나오라'고 부탁했다."며 여자 도우미가 분명하게 있었다고 밝혔다.

 

임인배 위원장, "술집 알아봐달라"

 

술자리를 먼저 제안한 것은 한나라당 임인배 위원장인 것으로 드러났다.

 

자리에 함께 있었던 A 씨에 따르면 임인배 위원장은 저녁 식사 자리가 끝나갈 무렵 피감기관 직원에게 '내가 대전 지리를 잘 모르니 조용한 술집을 알아봐달라'고 부탁 한 뒤 김태환, 류근찬 의원에게 '우리끼리 한 잔 더 하자'고 권유 했다는 것이다.

 

결국 의원들의 2차 술자리 소식은 피감기관 기관장들에게 보고되고 특별한 사정이 있는 일부 기관장을 제외하고는 의원들의 술자리에 합류했다.

 

국감이 끝나면 본격적인 예산 심의에 들어가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상전 중의 상전'인 관련 상임위 의원들의 술자리를 피감기관에서 외면 할 수 없었다는 것.

 

대전의 A 의원은 "피감기관으로서는 관련 상임위 의원들과 술을 함께 할 수 있다는 건 오히려 '영광'일 것"이라며 "과기정위 술자리는 오히려 약과다, 힘센 기관이 많은 상임위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더 가관"이라고 실토했다.

 

류근찬 의원, "밥보다 고추장이 많았던 자리"

 

22일 국감이 끝난 뒤 식사자리의 식대도 개운치 않은 뒷맛을 남기고 있다.

 

류근찬 의원은 "그 날 저녁 식사자리에는 의원이 기껏해야 열 명이고 속기사 서너 명에 사무처 직원 열 명 등 국회 팀은 30명 안팎인데 보도에 의하면 170여명이 나눠서 저녁을 먹었고 식대도 700만원이 더 나왔다는데 말이 안 된다."며 "내가 볼 때는 주인이 바가지를 씌웠거나 피감기관에서 (카드)깡을 한 것"이라고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국회의원이나 관계자들이 식사를 접대 받은 것은 인정 하겠지만 숫자가 훨씬 더 많은 피감기관 직원들이 식사한 비용까지 덤터기 씌우며 향응을 제공 받았다고 몰아가는 건 억울하다는 뉘앙스다.

 

그는 이 날 저녁 식사 자리를 '밥보다 고추장이 많았던 자리'라며 이 부분에 대한 확인도 분명히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국감 술자리 파문의 직격탄을 맞은 한나라당은 사무부처장을 단장으로 한 진상조사단을 꾸려 사태의 진상을 확인하기위한 조사에 착수 하는 등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27일 대전을 방문한 한나라당의 이명박 후보는 "현재 진행되는 게 처음 보도와는 많이 다르다, 진상조사단이 꾸려 졌으니 조금 더 지켜보자"며 "그 결과를 보고 징계위에 넘기든 윤리위에 제소 하든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동아일보는 지난 26일자 기사에서 국회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소속 국회의원들이 정보통신부와 과학기술부 산하 기관에 대한 국정감사를 마친 뒤 대전 유성에서 이들 피감기관으로 부터 수천만원의 향응을 제공 받았으며 일부 의원은 '성접대'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