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의 일부 시내버스 회사의 공금횡령과 보조금 착복이 사법기관에 의해 밝혀진 사실에 충격을 금할 수 없다. 그간 시내버스 회사의 재정상태와 재무현황에 대한 의혹이 끊임없이 제기되었지만 이번처럼 실제로 밝혀지기는 처음이다.

시내버스가 그간 자치단체의 지원받을 수 있었던 것은 ‘시민의 발’로서 공공성을 인정받았기 때문이지 사업주들의 배를 불려 주기위해서는 아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시내버스 회사에서 이런 불법과 편법이 판을 치고 있었으니 요금을 지불하고 성실히 세금까지 납부해온 시민들은 분노스러울 따름이다.

그러나 이런 사태는 이미 예견된 것이었다. 준공영제를 실시할 당시부터 시민단체와 우리 시당에서 시내버스회사들에 대한 투명한 회계관리 대책이 없다는 것을 계속해서 지적해 왔지만 적절한 보완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번 사태에 관해서도 대전시가 밝힌 것 처럼 일부 사업주의 불법적 보조금 사용에 대해 경고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시정되지 않았다. 드러난 문제에 대해 철저하지 못하고사업주의 편법적인 요구를 들어주면서 사태를 키워온 대전시 당국도 책임이 있음을 통감해야 하는 부분이다.

더 큰 문제는 대전시가 추진중인 시내버스개혁안에도 시내버스업체의 투명한 회계를 확보할 구체적인 방안이 없다는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할 방안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비슷한 문제가 계속해서 발생될 가능성이 존재하게 된다. 따라서 이 부분을 해결할 방안을 세워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대전시대중교통공사 설립 등 시내버스 공영제 도입에 대해서도 시급히 논의가 시작되어야 하겠다. 시민의 혈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