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내버스업계의 의견 수렴 후 입장 밝혀

대전시의 책임경영제에 대해 업계가 강력히 반발한 가운데 대전시의회도 곱지 않은 시선을 시에 보내고 있어 이 문제가 시내버스준공영제특별위원회에서 거론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대전시의회 김재경 의원과 박수범 의원, 전병배 의원은 25일 대전시내버스운송사업조합을 찾아 버스업계 대표자 및 관계자들 20여명과 노조 측 관계자 20여명 등 40여명으로부터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가졌다.

김재경 의원은 이날 자리에 참석해 “대전시가 의회에 동의를 구하지 않고 책임경영제를 밀어붙이고 있고 일방적으로 대안을 내놓는 것은 문제”라며 지난 파업에 대해 “시가 준공영제를 부분적으로 개혁했으면 파업이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수범 의원은 “대전시가 운송업계의 현실을 무시하고 있는 데에는 일견 동감한다”면서 “대전시와 버스회사, 노조 간에 협약을 맺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끌고 가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전시가 급진개혁을 추진하고 있으나 급진개혁은 아무리 좋아도 지금까지 성공한 사례가 없다”며 “점진적으로 개혁을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현재 업계에서는 대전시의 책임경영제를 반대하기 이전에 도덕적인 면과 서비스의 향상 등을 통한 시민편의를 우선시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전자동차운송노동조합 윤석만 위원장은 “노조와 사의 입장을 대전시가 잘 모르는 것 같다”며 “특위에서 드러났던 문제점을 이번에 노조에서도 깊이 반성하고 있으며 준공영제가 유지된다면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시내버스운송조합 서윤석 이사장은 버스업체 대표들에게 “지난 버스특위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헤이적인 도덕성을 반성하면서 새로 태어나야 된다. 시와 잘 협조해 뼈를 깎는 아픔으로 견디자”면서 “전국에서 제일 경영도 잘하고, 서비스질도 높여 최고의 복지교통 대전시내버스를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버스업체 대표들은 이번 대전시의 책임경영제 도입에 대해 1시간 30분 가량 시의원들에게 자신들의 입장과 당위성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