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청 시민사회단체 인권위 사무소설치 위해 한목소리

대전․충남․충북 시민사회단체 67개 단체와 120여명의 지식인이 참여한 ‘국가인권위원회 대전지역사무소 설치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원회)가 대전지역사무소 설치를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23일 대전시청 기자회견장에서 가졌다.

추진위원회는 기자회견에서 “차별시정본부 전국 진정접수 중 대전지역은 전국 5번째로 높으며 우리지역 성매매여성 인권지원상담소 1달 상담건수가 국가인권위원회 인권상담센터 건수보다 12배나 높은 실정이다. 또한 충청지역 민간인권기관의 법적 및 조사권한에 한계가 있어 총체적인 인권정책, 인권보호시스템, 인권조사를 할 수 있는 기구가 부재한 상태이다.”고 밝히고 “현재 국가인권위원회

지난 2004년~2006년 3년간 국가인권위원회 국정감사 시 신속한 인권구제를 위해 지역사무소 설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으며 부산, 광주, 대구, 대전에 지역사무소를 설치하자는 요구가 있었지만. 그러나 3개 지역은 지역사무소가 설치되었으나 대전지역사무소 설치만이 계속 무산되고 있다고 충청지역 사무소 설치를 촉구 했다.

추진위원회에서 밝힌 대전지역 인권실태 자료에 따르면 ‘대전의 실업률은 4.4%로 전국2위이고 자살률은 충남이 가장 높으며 충북이3위 대전이 5위를 차지’하고 있고 ‘대전지역 장애학생 통합학급이 1,319개소로 전국2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지원예산은 전무 하며 특수교육을 지원받는 학생수가 16개 시도교육청중 꼴지에서 2번째인 것을 보아도 대전지역 장애학생 교육권의 수준을 확인할 수 있다 고 대전지

이에 추진위원회는 ‘대한민국 국민 10%의 인권구제, 충청지역의 인권보호 기반 구축, 그리고 지방분권, 분산, 지역혁신을 위해 대전지역사무소 설치는 반드시 이뤄져야할 국가적 과제이다.’라고 규정하고 국가인권위원회 대전지역사무소 설치를 촉구하기 위해 국회, 행정자치부, 국가인권위원회 등 관련기관에 우리의 요구를 담은 청원서를 제출할 계획이리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