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대전시민사회단체 친환경 무상급식 예산 편성 촉구 기자회견 실시

▲ 대전시민사회단체 등 40여명이 10일 오후 대전시교육청 정문 앞에서 친환경 무상급식 전면실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대전 시민사회단체 등 40여명은 10일 대전시교육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시와 교육청은 친환경 무상급식 예산을 즉각 편성하고 대전시의회는 무상급식 예산을 즉각 반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오는 3월 새학기부터 전국 시.군.구의 80%에 가까운 181곳에서 초등학교 무상급식을 실시하는 것과 관련, 무상급식을 실시하지 않은 곳은 대전뿐이라고 지적했다.

또 결의문을 통해 "급식 또한 교육과정의 일환임에도 일년에 30~60만원의 급식비를 요구하고 있다"며 "평등하게 교육받아야 할 우리 아이들이 급식비 때문에 상처를 받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무상교육 무상급식, 더 이상 미뤄서는 안된다"며 "친환경.무상급식은 차별의 밥이 아닌 평등의 밥이며 누구나 먹을 수 있는 권리이고 아무거나 먹지 않을 권리다"고 강조했다.

윤종일 유성구의회 의장은 이자리에서 "충청남.북도와 달리 대전시에서는 무상급식 실시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지 않고 있다"며 "아이들이 꿈과 희망을 갖고 자랄 수 있도록 무상급식을 전격적으로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생각과 노선이 다르더라도 아이들을 위해서는 힘을 합쳐야 한다"며 "유성구에서 시범적으로 한학년을 대상으로 시범시행할 예정이지만, 그 전에 교육청과 시가 나서서 모든 학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금홍섭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16개 시.도 중 무상급식을 안하는 곳은 대전뿐이며 울산도 1개 자치구가 시행키로 했다"며 "기다려 달라는 태도는 대전시민을 위한 것이 아닌 정치적 태도"라고 비판했다.

또 "시교육감은 무상급식 전면 도입에 대한 논의장에 나와야 하고 전면도입이 올 3월부터 이뤄지지 않는다면 염홍철 시장도 책임을 져야 한다"며 "무상급식이 도입 될 수 있도록 적극 나서주길 바란다"고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