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사망근로자 유가족 가계도...사촌형제의 학력, 직업까지 작성

민노당 대전시당은 16일 대전지방 노동청 정문에서 집회를 갖고 한국타이어의 특별근로감독실시를 요구했다.

 

한국타이어 근로자 사망과 관련해 민주노동당 대전시당이 “ 측에서 비상식적인 행동을 하고 있다”면서 분개하고 나섰다.

민노당 “노동부 특별근로감독 실시하라” 요구

민노당 대전시당 당직자 및 유족대책위원장 등 13명은 16일 대전지방 노동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1년간 11명의 노동자들이 죽음을 맞이하면서 한국타이어의 노동환경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커지고 있으나 노동부나 사측이 납득할 만한 원인규명이나 대책을 내놓고 있지 않다”며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2006년 5월 이후 1년간 8명으로 보도되었던 사망자 수가 도급사 직원을 포함해 같은 기간 11명으로 3명이 늘어났다”며 “우리 시당과 유가족대책위를 통해 접수된 피해사례를 모두 합하면 1997년부터 2007년 현재까지 19명에 이르고, 뇌출혈로 입원해 있는 분도 1명이 있었다”며 이들의 죽음과 관련한 원인으로 유기용제 중독과 직무스트레스와 과로가 직접 연관성이 있을 것이라고

이들은 이어 “지난 2004년 기준으로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의 10년 이상 장기근속자가 약 65%에 이르는 상황에서, 직업병이 발생했거나 특수검진에서 직업병요관찰자 판정을 받은 사람들이 모두 10년 이상 장기근속자들”이라며 연관성을 의심했다.

또 이와 관련해 “2003년 특수건강진단에서 5명이 벤젠취급주의 요관찰자(C1)로 판정받았고 이중 4명의 근속년수는 평균 17.8년이었으며, 1997년부터 2003년까지 직업병 판정을 받은 4명도 근속년수가 20년 3명, 10년 1명에 이르렀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한국타이어 노동자들의 증언을 통해 “IMF 이후 사측은 경영상의 문제를 들어 4조 3교대로의 근무형태전환과 인력축소, 비정규직으로 전환을 강행해 노동자들의 업무량이 대폭 늘어나는 결과를 가져왔다”면서 “DAS(다스)라는 전산통제장비를 활용해 노동자들의 휴식시간, 식사시간 심지어 생리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시간까지 통제하면서 목표달성을 위한 노예로 만들었다”고 분개했다.

이들은 이번 사태에 대해 한국타이어 뿐 아니라 노동부에도 관리소홀이라는 공동의 책임이 있다면서 △특별근로감독 즉각 실시 △노사안전자율점검 중단하고 유가족과 시민단체가 추천하는 전문가가 참여한 가운데 역학조사 실시 △사측 최고 책임자가 유족들에게 그간의 행위에 대해 공식사과와 재발방지 대책수립 할 것 △유가족들의 슬픔을 나누고자 자발적으로 나선 노동자들에 대한 탄압 중지를 요구했고 기자회견 이후 대전지방 노동청 이홍국 산업안전과장과 면담을 했다.

한국타이어 유족관계도 조사?

민노당 대전시당은 사망자와 관련한 사측의 태도에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들은 “사측은 고인들의 산업재해 판정을 돕기 위해 노력을 했다고 하지만 뒤로는 고인들의 가계도까지 작성하며 유족들의 사생활을 파악해 온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힌 뒤 “유족의 슬픔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고자 하는 현장 노동자들의 자발적 행위를 문제 삼아 징계위 회부 운운하며 탄압을 자행하기까지 했다”면서 이러한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이 제시한 자료에는 근로자들이 유족대책위원회의 집회와 선전을 도와주고 회사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이 있는 유인물 배포를 옹호할 경우 인사위원회에 회부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긴 경고문이 포함돼 있었다.

 

한국타이어 공장 인사위원회에서 한 근로자에게 보낸 경고장. @사진제공 : 민노당 대전시당

지난 12일 한 근로자에게 보내진 경고장에는 ‘귀 사원은 최근 당시 대전공장, 금산공장, 중앙연구소 정문 앞에서 진행된 소위 ’유족대책위‘주관의 집회에 참가하여 회사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이 담긴 유인물을 배포하거나 플래카드를 부착하는 등의 방법으로 적극 동조한 사실이 있다’며 ‘향후 위와 같은 동종의 사규위반사항이 재발할 경우에는 인사위원회에 회부될 수 있음을 경고하오니 각별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라는 내용이 적혀 있었으며 공장 인사위원회 위원장의 직인이 찍혀있었다.

또 이들은 한국타이어가 지난 9월에 작성된 서류인 것으로 보이는 유가족 가계도도 꾸몄다며 자료를 제출했다.

한국타이어의 근로자였던 故조모씨의 가계도로 추정되는 이 사진에는 숨진 조씨의 부모와 95세 조모씨의 신상까지 적혀있었으며, 급기야는 숙부와 4촌 형제들의 직업과 기타 사항까지 기재돼 있어 자칫 이것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도덕성 논란에 휩싸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처럼 한국타이어 근로자들의 사망원인규명과 관련해 지역사회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사측과 노동부가 어떠한 결과를 발표할지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노당이 한국타이어에서 작성했다며 제출한 유가족 가계도 @사진제공 : 민노당 대전시당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