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금 인상과 자율권 침해.... 일부교수 반대

충남대학교가 대학 법인화를 위한 본격적인 움직임을 시작한 가운데 일부 교수들이 반대하고 있어 향후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충남대는 지난 5월 '대학 법인화 추진계획'을 수립해 연구와 논의를 진행하며 법인화를 빠르게 추진 중이다.

학교측은 법인이 된다면 정부의 간섭을 적게 받게 돼 자유로운 학교 운영이 가능하며, 예산 지원 또한 현재보다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교수들은 '등록금인상'과 '대학 운영의 자율권'을 보장 받지 못한 다는 이유로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충남대가 법인화가 되면 정부에서 지원되는 예산이 적어 지고 이에 따라 등록금이 인상될 것이 우려 되며, 학교 운영 또한 이사회에 외부 인사들이 대거 투입돼 정부의 통제를 많이 받게 된다는 것이다.
예산문제 또한 정부의 법인화 법안에 지원계획이 있다고는 해도 믿을 수 없으며, 앞서 법인이된 서울대와 같이 재정확보를 우선 담보로 받아야 겠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이에 대해 충남대 관계자는 "정부 지원예산은 법인이 된다면 물가상승률, 고등교육 제정 확보 규모 증가율을 반영해 지원하기 때문에 최소한 현재 수준 이상이 된다"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의견이다.

반대하는 의견이 점점 붉어지자 충남대는 법인화 추진의 첫단계로 교수, 학생, 직원의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서울대의 법인화를 주도한 김신복 교수를 초청 9일 오후 3시 '국립대학과 대학법인의 의미'에 대한 초청 강연회를 개최한다.

또한 9월 이후에는 지역주민을 포함한 설문조사와 연구보고서를 토대로 공청회를 열어 '국립대학법인 충남대학교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 재정안'을 마련해 교과부 및 정부와의 협의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