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소환 까지 언급해 파장 커질 듯

시민사회단체는 "해당의원들에게 소명을 듣고 감사원 감사와 검찰 고발을 할 계획"이라고 말해 파장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지방의회의 무분별한 해외여행에 대해 시민단체가 칼을 빼 들었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공동의장 김영숙·송인준·윤종삼·이동규. 이하 참여연대)는 12일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대전 5개구 의회 의원들의 해외연수에 대한 실태를 발표한다.

 

참여연대는 11일 오후 배포된 보도자료를 통해 "의정활동 활성화를 위한 지방의회 의원들의 해외연수가 관광성 외유에 그치고 있다는 그동안의 지적에 대해 지난 한 달간 대전 5개 구의회의 해외연수에 대해 실태조사를 하게 됐다."며 "조사결과 그동안 지방의원들의 해외연수가 관광성 외유 이상의 사전준비 및 사후 보고관리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금홍섭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해외연수와 관련해서 시민들의 불신이 쌓이고 검찰수사까지 받고 있어 사실 확인을 하려고 했다."며 "해외연수가 올바르게 진행이 되기 위한 평가와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5개 의회에 자료를 요청해 한 달 동안 조사를 했다."고 말했다.

 

금 사무처장은 "사후보고서가 정산이 안 되고 편법 불법이 있고 예상했던 이상으로 부실하다."며 "해당의원들에게 소명을 듣고 감사원 감사와 검찰 고발을 할 계획"이라고 말해 파장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의원들의 해외여행 문제는 서구의회가 가장 문제가 심각 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홍섭 사무처장은 "서구가 제일 심하다."며 "심해도 보통 심한 게 아니라 해도 해도 너무한다."며 "잘못 집행된 예산에 대한 반납이나 주민소환까지도 검토 할 수 있다."고 말해 시민들의 비판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지방의회 해외연수 문제는 지방의원에게 맡겨야 할 문제가 아니라 감사원 감사를 통해 제대로 된 진단이 나오면 규정을 바꾸는 등 대안을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의정활동 활성화를 위한 해외연수가 돼야지 지금 같은 해외여행성 연수는 의회에 대한 시민에 대한 신뢰 문제 까지 훼손 될 수 있다."고 의회의 각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