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어머니들이‘내가 널 낳고 이렇게 몸이 쑤신다.’라는 푸념 섞인 얘기를 들은 적이 있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예전 우리나라가 발전되기 전에는 어머니들이 너무 가난하여 산후조리는 커녕 미역국조차 못드셨는데요. 이젠 철저한 산후관리로 자신의 건강을 챙깁시다.

산후통은 산후조리를 잘못해서 생기는 병이므로 산후조리를 제대로 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옛말에 산후조리를 잘못하면 백약를 잘해서 고치는 것이 효과적이라 하였습니다.

서양에는 산후풍이라는 질병이 없습니다. 고로 산후풍이라는 단어 역시 없는데요. 이는 우리나라 혹은 동양사람들의 체질에서만 생기는 질병이란 얘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은 우리 조상님들의 슬기로운 산후통 예방법 네 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후조리 기간 49일 - 동양의학에서는 49일을 이완되었던 뼈마디와 근육이 제자리로 돌아오는기간으로 봅니다. 대개 7일을 생리순환 주기고 하여 3주일을 곧 21일 만에 팔다리가 제자리로 돌아오고, 7주 곧 49일이 되어야 온몸의 뼈와 근육이 제자리에 돌아온다고 합니다. 또 9주 곧 63일 동아 찬바람을 함부로 쐬어서는 안 되며 100일이 지난 뒤에야 비로소 바깥바람을 쐬는 것이 좋다고 하였습니다.

땀내기 - 몸을 푼 뒤에 땀을 내지 않으면 어혈이 몸 안에 남게 되어 나중에 온갖 질병에 대한 면역력이 약해지게됩니다. 늘 방을 뜨겁게 한 다음에 너무 두툼하지 않은 이불을 덮고 누워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이 좋습니다.

바람막기 - 몸 푼 뒤에 갑자기 바람을 쏘이면 땀구멍이 수축하여 막혀 버려서 어혈과 독소를 배출 할 수 없게 됩니다. 방안 구석구석의 구멍을 막아 바람이 들어오지 않게 하고 어쩌다가 산모가 밖으로 나갈 때는 온몸을 따뜻하게 감싸주어야 합니다. 몸을 씻을 때도 더운 물로 해야지 찬물이 몸에 닿는

[강남행복한의원  제공]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