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락 지원자 청와대에 민원 내는 등 반발

유성구 구즉동 주민센터에서 운영하는 한국무용 강좌의 강사 채용 과정이 문제가 되고 있다.

 

구즉동 주민자치센터의 결원으로 생긴 강사 모집에 이력서를 제출 했던 K 씨는 특정인을 채용하기 위해 자신을 들러리 세웠다며 시정을 요구하고 나섰다.

 

K 씨는 "강사 모집 소식을 듣고 이력서를 냈는데도 저에게는 면접일에 대한 사전 통보도 없이 이 모 씨에게만 연락해 면접을 보고 채용했다."며 "사기당한 기분이다, 이럴 거면 이력서는 왜 받았냐"고 항의했다.

 

구즉동 주민센터 학예실장은 채용이 결정 된 이 모 씨가 면접을 본 사실을 인정하며 "K 씨 에게도 연락 했으나 일정이 맞지 않아 안 된다고 해 서류면접만으로 채용을 결정 할 것을 통보 한 바 있다."고 해명했다.

 

구즉동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하는 한국무용 강좌는 주 2회 이뤄지며 강사에게는 한 번의 강의에 47,000 원, 한 달에 총 40여 만 원이 실비로 지급된다.

 

K 씨는 청와대 및 대전시청 인터넷 사이트 게시판에 올린 글을 통해 '청탁 의혹'도 제기했다.

 

그는 시청 홈페이지에 올린 글을 통해 "내정 된 이 모 씨가 자치센터위원장에게 청을 넣어 부탁했으며 부탁을 하지 않으면 면접 통보도 못 하는 게 합당한 것이냐"고 묻고 있다.

 

K 씨는 자신의 탈락보다도 인력채용 시스템에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시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자치센터의 프로그램 운영의 목적은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라며 "이런 주먹구구식 인력채용으로는 그 목적을 달성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강사를 채용할 때는 명확한 기준이 있어야 하며 이에 대한 검증을 통한 공정한 심사가 뒤따라야 하는 것은 삼척동자도 아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K 씨는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대전시내 문화원 및 주민센터에서 가르치는 강사 중 상당수가 비전공자들로 1,2년 배워서 수업하는 사람들이 많다. 누구누구 대라고 하면 다 댈 수 있다."며 "이번 일을 기회로 무용계가 바뀌었으면 좋겠다."는 희망을 피력했다.

 

그는 "무용전공자들이 대전만 해도 한해 배출되는 인원이 백 명이 넘는데 저도 이런 채용 과정에 대해 문외한으로 있다가 당하니까 너무 억울하다."며 "공정한 평가를 받아 강사에 채용 될 수 있도록 끝까지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구즉동 주민센터 관계자는 10월 2일 까지 민원에 대한 답변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어 공정한 면접의 기회가 다시 주어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