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의회 공무여행 저인망식 수사로 이어 질 듯

서구의회 욕설파문이 확산일로를 겪고 있다.

 

서구의회는 제160회 임시회 마지막 날인 20일 김석운 의원 외 13명의 이름으로 욕설파문을 일으킨 유명운, 장미연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했다.

 

서구의회 의원들은 20일 오전 긴급간담회를 열고 두 의원에 대한 징계안 제출에 대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의원에 따르면 "욕설파문이 검찰의 해외공무여행 조사로 이어지고 주민들의 비판이 비등한 가운데 정작 당사자인 장미연 의원이 진심을 담아 사과하지 않는 등 파문을 확대 재생산하고 있어 의원들이 의견을 모아 징계안을 제출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징계안은 14명의 의원이 냈지만 극소수 의원을 제외하고는 모두 찬성 했다고 보면 된다."며 "추석 연휴가 끝나면 윤리특위를 소집해 징계절차에 돌입 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대표발의를 한 김석운 의원은 "특정 의원에 대한 징계는 심사숙고해야 하지만 사안이 중대한 만큼 소명 기회를 준 뒤 진심이 담긴 사과가 없을 경우 부득이하게 징계를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며 "파문이 빠른 시일 내 수습 돼 의회 본연의 모습을 보여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20일 오전 간담회에 참석한 의원에 따르면 "서로 욕설을 한 두 의원에 대한 징계안이 올라갔지만 두 명에 대한 징계 수위는 다를 수 있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의회에서 30일 이상의 출석정지 등 중징계를 내릴 경우 상임위원장을 맡고 있는 두 의원은 위원장직을 박탈 당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20일 두 L 의원 소환 확인

 

하지만 파문을 수습하기 위한 서구의회의 자체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검찰 수사는 속도를 더하고 있다.

 

대전지방검찰청에서는 20일 L모 4대 의원과 또 다른 L모 현 서구의원을 소환해 간단한 조사를 마친 것으로 확인 됐다.

 

조사를 받고 나온 L모 의원은 "수사가 아니라 여권을 가지고 출두 하라고 해서 다녀왔다."며 검찰 출두 사실을 인정했다.

 

검찰에서는 이밖에도 4, 5대 의원 십여 명과 의회 관계자를 줄 소환 할 것으로 알려져 가짜 해외여행에 대한 진위 여부는 조만간 밝혀 질 것으로 보인다.

 

수사결과 일부 보도처럼 해외공무여행을 가지 않고 공금을 착복한 사실이 드러날 경우 해당의원은 사법처리가 될 것으로 보이며 해외출장을 취소하고 공금을 바로 반납하지 않은 의원이 우선 처벌 대상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서구의회 Vs 디트뉴스' 과연 누가 이길까

 

서구의회와 인터넷신문간 진실게임도 관심거리다.

 

서구의회는 의원가짜여행을 보도한 디트뉴스에 대해 정정보도문을 요청하고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 하겠다고 밝혔지만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 한 발 물러난 형국이다.

 

의회 관계자는 "사실이 아니라며 정정보도문을 요청 했는데도 디트뉴스에서 기사를 내리지 않는 것은 물증이 있어서 그러는거 아니겠냐."며 "만약 검찰 수사에서 범법 행위가 밝혀지면 모를까 당장은 중재위에 제소 절차를 밟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검찰수사를 차분히 지켜보자."며 "우리가 사과를 하든 언중위에 제소를 하든 그때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전지역 정치권에서는 이번 파문의 불똥이 어디로 튈지 모른다며 전, 현직 기초의원 모두 이번 일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는 반응을 보여 추석 연휴 이후에도 파문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