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추석 연휴는 22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이어진다. 민족 최대의 명절 연휴를 맞아 고향을 찾는 가족들의 대이동이 예상된다. 고향을 오가면서 주변 명소 나들이를 더하면 명절 연휴를 한층 더 보람 있게 보낼 수 있지 않을까. 여행전문가들이 모여 추석나들이 명소를 추천했다. 먼저 민속마을, 드라마 촬영장, 온천, 달맞이 명소, 수도권 명소 등 다섯 가지 주제를 선정한 다음 각 주제에 알맞은 국내 여행지들안 유지된다. 추석 연휴 중 역사 드라마의 촬영 세트장을 찾아가는 것은 여행의 기분도 살리면서 짧게나마 우리나라 역사를 되짚어보려는 목적도 담겨 있다.

<속초 대조영 세트장>

강원 속초시 장사동, 설악산 울산바위가 보이는 한화리조트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통일신라 시대 이후 대동강 유역을 경계로 해서 남쪽은 신라, 북쪽은 발해의 땅이었다. 발해를 건국한 사람은 고구려의 장수 대조영이다.고구려의 혼을 이어받은 발해와 대조영을 둘러싼 역사의 흐름을 가까이에서 찾아볼 수 있는 곳이 바로 이곳 대조영세트장이다. 황궁 등 당나라 양식의 건물과 관아 등 고구려 양식의 건물 수십 채가 이곳에 들어서있으며 대조영 외에 다른 역사드라마나 다큐프로그램들이 제작되고 있다.

주변명소 : 설악산국립공원, 청초호, 영금정 등.
문의전화 : 033-632-8711.

<나주 삼한지 테마파크>

전남 나주시 공산면세트장>

충북 단양군 영춘면에 위치. 온달관광지 내에 설치된 연개소문 세트장에 가면 수나라와 당나라의 황궁, 드라마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가옥과 부속건물, 연못, 장터, 낙양성문 등의 모습을 만나볼 수 있다. 드라마 태왕사신기의 일부 장면도 이곳에서 촬영된다. 세트장 관람 후 온달산성에 올라가서 주변 풍광을 감상해보자. 온달산성은 고구려의 온달장군이 신라군과 한강 유역의 패권을 놓고싸우다가 전사한 곳이라는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관광지 내의 온달동굴은 종유석과 석순이 잘 발달한 전형적인 석회암동굴이다.

주변명소 : 고수동굴, 단양8경, 구인사 등.
문의전화 : 온달관광지 043-423-8820.

<제주 태왕사신기 세트장>

제주시 구좌읍에 위치. 배용준씨가 광개토대왕으로 등장하는 드라마가 ‘태왕사신기’이다. 세트장에 들어가면 고구려 국내성, 태학, 내성문, 해자, 연가려 저택, 호화객잔, 외성문, 야시장, 귀족마을(귀족골목)과 서민마을(저잣거리) 등을 볼 수 있다. 연가려는 실존 인물이며 드라마 상에서는 고구려에서 제일 가는 귀족. 권력은 물론이고 부와 명예까지 갖춘 인물로 자신의 아들인 호개를 왕으로 만들려고 왕과의 대립도 서슴치 않는다. 그만큼 이 드라마에서 역할이 중요해 집도 크고 고풍스럽게 지어졌다.

주변명소 : 만장굴, 풍력발전단지, 다랑쉬오름, 해녀박물관 등.
문의전화 : 제주시 관광진흥과 064-728-2752.

■ 온천

교통체증이나 장거리 운전으로 인한 여행의 피로는 온천욕으로 말끔히 씻어내는 것이 좋다. 고속도로 나들목이나 국도변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온천이 있다면 잠시 쉬어가자. 요즘의 온천들은 그저 온탕, 냉탕만 있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스파시설을 구비해서 물놀이 테마파크 역할도 맡고 있다.

<이천 테르메덴>

경기 이천시 모가면에 위치. 한국 최초마당 구역은 워터레이. 유수풀, 비치풀, 키디풀 등이 주요 시설이다. 유수풀 상류의 토렌트리버에서 수문이 열릴 때마다 높은 파도가 밀어닥쳐 튜브를 탄 이용객들은 급류타기의 짜릿함을 즐길 수 있고 유수풀에서는 계속 파도가 일어 바닷가를 찾은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오감원에는 가야금탕, 재즈탕, 클래식탕, 로맨틱탕 등이 설치돼 음악을 감상하면서 편안하게 휴식을 즐길 수 있다.

주변명소 : 수덕사, 가야산, 예당저수지, 추사고택 등.
문의전화 : 041-330-8000.

<충주 수안보온천>

충북 충주시 상모면에 위치. 수안보 온천수는 지하 250m에서 용출되는 수온 53℃의 약알칼리성 물로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효과가 좋다고 한다. 수안보온천은 고려시대 기록에서부터 등장하며 조선시대에는 세종대왕의 부마였던 연창위 안맹담, 세조 때 우의정 권남 그리고 숙종 때의 명유 권상하 등도 이곳을 다녀갔다는 기록등 다양한 편의 시설이 갖추어져 연간 400만명의 관광객이 찾고 있다. 부곡온천 관광특구에는 관광호텔이 5개, 콘도가 1개, 호텔이 3개, 여관이 18개나 돼서 숙박에 어려움이 없다.

주변명소 : 우포늪, 관룡사, 화왕산군립공원, 창녕고분군 등.
문의전화 : 창녕군청 문화홍보과 055-530-2231.

<담양리조트>

전남 담양군 금성면에 위치. 2003년 7월에 오픈한 담양리조트는 온천단지와 관광호텔 구역으로 나뉜다. 온천단지테마공원, 소쇄원, 명옥헌 등.
문의전화 : 061-381-6000.

■ 달맞이 명소

추석날 밤, 보름달을 보면 3년 무병장수라고 했다. 송편을 먹으면서 집안 창문을 통해서도 달을 볼 수 있지만 야외로 나가서 가을바람을 맞으며 만월을 구경하는 것이 한결 낫지 않을까. 산도 좋고 호수도 좋고 고갯길이라도 무슨 상관이랴. 추석 보름달을 보면서 우리들의 살림살이도 풍성해지길 기원해본다.

<아차산>

서울시 광진구고구려의 토기 등 유물이 발견되고 있다. 555년에는 신라 진흥왕이 고구려를 밀어낸 이후 여러 차례 주도권 쟁탈전이 벌어졌으며 마침내 603년 신라 진평왕 대에 와서 고구려군을 격퇴시키고 북한산주를 설치하면서 신라의 영역에 속하게 됐다.

주변명소 : 아차산생태공원, 구리한강시민공원 등.
문의전화 : 아차산관리사무소 02-450-1655.

<도봉산 망월사>

경기도 의정부시 호원동에 위치. 망월사는 신라 제 27수락산 등.
문의전화 : 의정부시청 공보과 031-828-2471.

<행주산성>

경기 고양시 덕양구 행주내동에 위치. 덕양산 정상에 지어진 행주산성은 임진왜란 때 권율 장군의 대첩지이다. 행주대첩은 임진왜란 3대첩의 하나로 기록되어 있다. 행주산성은 성 안에서 백제시대의 기와조각과 토기들이 많이 나와 아마도 백제 때에 처음 만들어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날이 맑으면 이곳에서 북한에 있는 개성까지도 시야에들어온다. 행주산성에서 만나는 보름달은 한강, 방화대교 등의 야경과 잘 어울려 신비로움마저 자아낸다. 본래 행주산성은 오후 6시에 문을 닫지만 추석 당일만큼은 달맞이 여행객들의 편의를 위해 오후 10시까지 야간 개장한다.

주변명소 : 일산호수공원, 중남미박물관, 서오릉, 서삼릉 등.
문의전화 : 031-961-2580.

<경포호>

강원도 강릉시 운정동, 저동, 초당동에 걸쳐 위치. 경포호 호수 일대는 도립공원으로지정되어 있다. 호숫가에는 보물 제183호인 해운정을 비롯하여 중요민속자료 5호인 선교장, 관동 팔경 중 최고의 경치를 자랑하는 경포대가 산재한다. 또한 허균, 허난설헌 남매가 출생한 집도 공원 구역 내에 위치하고 있다. 경포호 호수에 뜬 보름달의 정경은 호반 어디에서든 쉽게 감상할 수 있다.

주변명소 : 경포해수욕장, 오죽헌, 시립박물관, 정동진, 참소리박물관 등.
문의전화 : 종합관광안내소 033-640-4414.

<달맞이고개>

부산시 해운대구에 위치. 동백섬에서 시작, 해운대해수욕장 해변을 거쳐 달맞이고개에 이르기까지 제법 긴 구간이 달맞이 명소라 할 수 있다. 달맞이고개는 부산 8경의 하나이자 해운대 12경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또한 달맞이고개의 해월정에서 바라보는 월출은 대한8경의 하나로 대접받는다. 해월정을 지나 북쪽 방면의 청사포 해변으로 내려가도 바다를 환하게 밝히는 보름달의 정취를바다가 보인다. 기암괴석이 연속되는 산줄기 위로 펼쳐지는 일출과 월출, 그리고 서해를 붉게 물들이는 낙조는 월출산이 자랑하는 풍광이다. 월출산은 시대마다 이름이 달랐다. 신라시대에는 ‘월나산’, 고려 시대에는 ‘월생산’이라고 불렸다.

주변명소 : 도갑사, 영암도기문화센터, 왕인박사유적지 등.
문의전화 : 영암군청 문화관광과 061-470-2224.

■ 수도권 가볼만한 곳

가고 싶어도 찾아갈 고향이 없거나 바빠서 고향에 못 내려가는 가족들도 많다. 그렇다고 연휴 기간 내내 TV리모컨만 옆구리에 끼고 지낼 수는 없다. 큰 비용이나 많은 시간 들이지 않고도 추석 분위기에 젖어볼 수 있는 수도권 명소들을 찾아보았다.

<남산골 한옥마을>

서울 중구 필동에 위치. 9월 24∼26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3일간 ‘2007 남산골 한옥마을 추석 한가위 한마당’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추석 한가위 한마당 행사는 그 성격에 따라 체험, 전시, 배움, 시연/재연, 공연마당 등 총 5개 마당으로 구성되었다. 온 가족이 명절을 맞아 추석에 관련된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 것이다. 송편 만들기, 닥종이 인형 만들기, 대나무공예, 한지공예, 탈만들기, 전통악세사리, 매듭 공예, 미니 활쏘기 등이 주요 체험행사이다.

공연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24~26일 한국무용, 사물놀이, 24일 퓨전국악과 전통혼례 시연회, 25일 전통타악연전망이 시원스럽다. 성남시와 서울시 강동구, 송파구 일대는 물론이고 날씨가 쾌청한 날이면 인천의 낙조까지 감상할 수 있다.

주변명소 : 팔당호, 천진암 등.
문의전화 : 031-742-7856.

<수원 화성>

경기도 수원시 시내에 위치. 화성은 산업혁명이 일어나기 전에 만들어진 도시 성곽으로서는 세계에서 보기 드문 빼어난 성곽으로 평가받고 있다. 화성의 동서남북에는 창룡문, 화서문, 팔달문, 장안문이라는 큰흔들리는 억새풀 속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했고, 낮은 키 초지에는 엉겅퀴, 제비꽃, 씀바귀 등의 자생종과 토끼풀 같은 귀화종을 합하여 심었다. 난지도에서 가장 높은 이곳에 서면 서울의 풍광이 한눈에 펼쳐진다. 북쪽으로는 북한산, 동쪽으로는 남산과 63빌딩, 남쪽으로는 한강, 서쪽으로는 행주산성이 보인다.

주변명소 : 월드컵경기장, 선유도공원 등.
문의전화 : 월드컵공원 관리사업소 02-300-5500.

<구

 

 

[한국관광공사  제공]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