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혁신 사업, 시의회 지난 1차 추경에서 전액 삭감

  대전시교육청이 원어민 교사의 대대적인 확충에 돌입했으나 가용 예산이 턱없이 부족한 상태에서 예산절감을 위한 다른 방법을 모색해야지 않겠느냐는 여론이 높게 일고 있다.

 대전시교육청은 원어민 영어보조교사가 지난해에 35명이었던 반면 올해 초·중·고등학교(초등학교 30명, 중학교 16명, 고등학교 7명)와 연수원에 각각 57명이 배치돼 27명이 증가한 61%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시교육청은 이 외에도 2008년까지 원어민교사를 30명 더 증원시켜 도심지 외각 지역의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집중 배치시켜 대전시 내 전체 학교의 40%이상 점유시킨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시교육청이 원어민 교사 확충 등 외국어 교육에 힘을 쏟는 노력에 비해 효과가 미미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현재 대전시교육청은 현지 원어민 강사를 1~3등급으로 나눠 고용하고 있다.

 

 1등급의 경우 월급 230만원과 초청비용, 월 주거비 30만원, 4대 보험료 10여만 원 등을 지급하고 있으며, 2등급은 월급이 200만원, 3등급은 180만원에 월주거비와 4대 보험 등의 해택은 같이 누리고 있다.

 

 이 밖에도 1년 계약이 끝난 후 재계약을 할 경우에는 강사가 본국에 다녀올 수 있도록 특별 우대차원에서 왕복 항공료를 지원해주고 있다.

 

 대전시 공교육기관에 고용되는 원어민 강사는 시교육청 계약직과 지역교육청 계약 시간제 강사, 학교자체 고용 원어민 교사(사단법인 전액지원)로 나눠져 있다.

 

 시교육청과 지역 교육청이 지난해 원어민 강사를 고용하기위해 들인 비용은 7억4천4백만 원이며, 내년도에 들어갈 비용은 대략 14억여 원 정도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대전시가 올해를 영어교육 활성화를 위한 영어 원년의 해로 정하고 추진 중이지만 새로운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화상강의 시스템 도입 추진 실패

 

  지난 대전시의회 제1차 추경예산안 심의에는 시교육청에서 원어민강사를 통한 화상강의 시스템 도입을 위한 예산안이 신청됐으나 결국 통과되지 못했다.

 

 시교육청은 대전시의회에서 화상강의 시범운영에 따른 예산이 삭감 돼 학생들에게 효율적인 교육시스템이 보류되자 발을 동동 구르고 있는 형국이다.

 

 화상강의는 기존의 원어민강사를 이용한 인터넷 강의와는 달리 수십 명에서 수백 명까지 효율적인 영어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인터넷 동영상 강의의 경우 미리 녹화해두었던 것이나 실시간으로 방송을 할 수는 있지만 학생들의 질문을 받거나 실력을 체크할 수 없어 효율성이 떨어지게 된다.

 

 그러나 화상강의는 학생들이 강사에게 궁금한 것에 대해 현장에서 직접 질문 할 수 있고 또한 강의 시간에 강사에게 직접 영어로 대화를 할 수도 있어서 획기적인 온라인 강의로 떠오르고 있다.

 

 화상강의 시스템의 경우 고화질에 빠른 속도가 요구되며 끊김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완벽한 라이브 스트리밍이 구현돼야 하는 등 상당한 기술력이 필요하지만 장기적인 안목에서는 원어민 강사 채용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여나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 사업을 지금 당장 추진한다 해도 교육청에서 교육위원회의 심의를 받고 1차 추경에서 통과를 보류시켰던 대전시 의회의 절대적인 협조가 필요한 상황이다.

 

 한편, 대전시교육청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대전시의회의 제2차 추경예산안 심의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안건을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앞으로도 관계 기관의 거시적인 안목이 요구된다는 목소리가 비등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