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안을 백지화하고 원안대로 추진하라”

행정도시(세종시) 수정안 전면거부 및 원안추진촉구 집회가 14일 오후 1시부터 서울역광장에서 충남도 이통장 및 행정도시 범 공주시민대책위원회, 행정도시사수연기군대책위와 이회창, 유근찬, 김상덕, 박상돈, 양승조 의원 등 1,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주(논두렁 밭두렁 풍물패), 연기(세종예술단 풍물패)의 문화공연을 시작으로 열렸다.

집회에 참석자들은 ‘한 번 속지 두 번 속냐 대국민사기극’, ‘행정도시 수정백지화안 전면 거부한다!’는 구호를 외치며 “이명박 정부는 국민적 반대에도 불구하고 행정도시 수정백지화안 발표를 강행하여 대통령의 사기성 거짓말로 심각하게 법을 위반하는 행위이다. 행정도시 건설은 행정도시건설특별법에 의해 추진되는 국가정책이기에 행정도시를 성격이 전혀 다른 도시 조성하려면 법적 근거가 있어야 하는데 이도 없이 강행처리 되는 것이기에 다시 한 번 위헌 심판대에 올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국 이통장연합회 충청남도지부는 성명서를 통해 “행정도시 건설의 본래 취지는 수도권 과밀화를 해소하고 국토균형발전을 이루자는 것이라며 수정백지화안은 총리실, 9부2처2청, 35개 기관 이전을 저지하고 이에 대한 충청권의 반발을 무마하기 위한 미봉책으로 제시되는 충청달래기용 대안”이라며 “두 달만에 즉흥적으로 제시되는 대안이 7년 동안 준비한 원안에 미치지 못하고 충청권조차 만족시키지 못하는 것은 당연한 결과로 ‘특정 재벌퍼주기용 기업특혜도시로 수정백지화안’의 본색을 드러냈다.”고 정부의 수정안을 인정하지 않았다.

또한 “과학벨트도 적합도에서 행정도시는 6위에 머물렀으며 건설비용도 막대하고 유지비도 천문학적으로 들어 이미 개별 국가단위로 건설하기에 한계가 있다는 평가가 있는 대형장기사업을 이제 임기가 3년밖에 안남은 정부가 약속하기에는 한계가 분명하다.”며 “이미 건설지연으로 기업, 대학,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는 정부가 아무리 욕심을 내도 이명박정부 내에 완공할 수 없는 일이다. 대통령 임기 내에 해야 할 일도 약속을 지키지 않는데 다음 정부나 그보다 더 오래 걸리는 장기사업에 대한 약속은 모두 공염불에 불과하여 절대 믿을 수가 없다. 행정도시 수정백지화안은 2,500만 지방죽이기 정책으로 우리는 수용을 전면 거부한다. 아무리 과대포장을 한 수정안은 행정도시 백지화일 뿐”이라고 밝혔다.

이어 “행정도시는 수도권과밀화 해소와 지방재생을 위한 극약처방이고 마지막 수혈이다. 만일 이번에도 제대로 온전하게 행정도시가 건설되지 않으면 어떤 정부도 다시 추진할 수 없기에 우리는 이명박정부에게 행정도시 원안사수를 요구하는 것이다. 만일 우리가 수정백지화안을 용인한다면 이는 국가 백년대계를 무산시키는 것은 물론 충청권의 후손에게 천년이 되도 갚지 못할 빚을 지게 되는 것”이라며 “우리는 수도권에서 단 하나도 내려 갈 수 없다는 수도권공화국의 서울일극중심, 중앙권력중심, 수도권 패권주의에 맞서 전국의 이통장연합회와 연대하여 투쟁할 것이며 우리의 투쟁에도 정부에서 행정도시 백지화를 철회하지 않을 경우 6월 지방선거는 정부의 심판장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만수 이·통장 공주시협의회장은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을 살펴보면 충청도민의 염원인 행정부처를 백지화하고 대기업에게 종합선물세트를 제공하고자 꾸민 역사적 대국민 사기극”이라며 “고향이 충청도라는 정운찬 총리가 앞장서서 충청인 가슴에 이렇게 대못을 박아버리는 어처구니 없는 사태가 벌어졌다. 세종시 수정만을 가지고 꼭두각시놀음으로 국민을 우롱하고 지역민에게 무례할 수 있는지 이 나라 대통령은 국가신뢰를 위해 국민에게 약속을 지키라”고 주장했다.

정 회장은 또 “충청도 출신인 정종환 장관은 충남지역 일선 시·군을 돌아가며 일방적으로 세종시 원안수정의 당위성을 설파했고 수백만 원 어치 식사까지 제공해 오죽하면 충청권에 술, 밥 냄새가 진동한다는 말까지 나왔겠습니까? 세종시에만 특혜를 줄 경우 나머지 지방은 어떻게 살라는지 세종시 수정안은 실패한 수정안”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세종시 수정안이 마치 엄청난 계획이라고 되는 양 부풀리는 것은 그야말로 권력의 힘이 아니면 불가는 하며 세종시가 아닌 삼성시로 바꿔야 한다”며 “우리모두 세종시 원안사수를 위해 하나로 뭉쳐 더 이상 ‘충청도사람이 아니길 다행’ 이라는 평가가 아닌 ‘내가 충청도사람이다’라는 말을 들을 수 있길 바라며 강철같이 뭉쳐 충청도민이 단결하여 수정안을 반드시 물리치고 원안을 지켜 나가자”고 강조했다.

정만수 공주시 협의회장은 결의사를 마치고 정부의 수정안에 항의하는 뜻으로 혈서를 쓰려다가 주위의 만류로 무산되었으며 품바공연자 최석종 씨는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이 일방적”이라는 뜻이 담긴 메시지를 남겼다.

박상돈 선진당 의원은 “원주민을 쫓아내면서는 코흘리개 푼돈으로 주민들을 희롱하더니 이젠 원주민들이 돌아갈 집값은 보상금의 3~4배나 비싸게 받고, 원주민들의 돈을 뺏어 기업인들에게 주는 기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양승조 민주당 의원은 “추운 길거리로 내몬 사람이 누구인가? 이명박 대통령과 정운찬 총리로 고대, 카이스트 등을 유치했다고 하지만 모두 이 정권이 들어오기 전부터 양해각서가 추진돼 왔다”고 밝히고 “이 대통령은 충청민을 희롱하고 사기로 얻은 표는 돌려주고 거짓으로 당선된 대통령직도 돌려달라”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참석자들은 ‘행정도시 발전방안 전면 거부한다’, ‘원안대로 추진하자’, ‘행정도시 백지화 획책하는 이명박 정권 심판하자’라는 구호와 함께 “끝까지 투쟁하여 행정도시 원안추진 반드시 이룩하자”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