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그리고 대전 시민 여러분

경인년(庚寅年) 새 아침을 알리는 동해의 붉은 햇살 속에 하얀 겨울새가 화려한 군무(群舞)를 이루며 희망찬 새해를 축복하고 있습니다. 새해 새 아침을 맞이하여 대전교육가족과 대전 시민 여러분의 뜻하시는 모든 일이 소원 성취되시길 기원하며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지난해는 안정과 도약의 대전교육발전을 위해 대전의 교육가족이 한마음이 되어 화합과 조화의 군무(群舞)를 이루며 아름다운 대전교육을 장식한 한해였습니다.

대전교육은 어느 해보다도 인성교육과 학력신장의 내실화를 위해 노력한 결과, 2009년도 발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초 ․ 중등 공히 최우수 성적과 대학수학능력시험성적 전국 2위에 이어 2010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는 전년도 대비 2.6%p 대폭 상승하는 훌륭한 성적으로 대전학력의 자긍심을 한껏 드높였습니다.

또한 학부모 교육만족도에서도 전국 1위, 교육행복지수 2위를 차지하였을 뿐만 아니라 시․도교육청 평가 전국 최다분야 최우수기관 선정에 이어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청렴도 평가에서 3년 연속 1위의 실적을 거두어 한국교육사에 길이 남을 굵직한 한 획을 장식했습니다.

이러한 모든 결실은 그 동안 깊은 관심과 성원으로 따뜻한 격려를 보내주신 대전교육가족을 비롯한 대전 시민과 1만 5천여 교직원의 땀 흘린 노력의 결과라 생각하여 베풀어 주신 은혜와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그리고 대전 시민 여러분

우리 대전교육은 글로벌시대를 맞이하여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도덕적이고 창의적인 세계인 육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교육 활동을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학력과 인성이 조화로운 따뜻한 인간을 육성하겠습니다.
둘째, 글로벌시대를 이끌어갈 창의적인 인재육성에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교육기회 균등을 위해 참여하는 교육복지 실현에 힘쓰겠습니다.
넷째, 긍지와 보람이 충만한 존경받는 교직풍토를 조성하겠습니다.
다섯째, 교육수요자가 만족하는 학교중심 지원행정을 펼치겠습니다.

관자(管子)의 주합(宙合)편을 보면, 미각의 다섯 가지 맛이 서로 같지는 않지만 조화를 이룰 수 있다(五味不同物而能和)고 말했습니다. 대전 교육은 위의 다섯 가지 교육 활동을 추진할 때, 균형과 조화를 이루며‘꿈을 키우는 교실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실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경인년(庚寅年) 새 아침을 맞이하여 대전교육가족과 시민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소망하며, 새해 원하시는 모든 일들이 소원 성취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경인년 새 아침에

대전광역시교육감 김 신 호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