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구청장 정용기
존경하는 22만 구민 여러분!
그리고 650여 공직자 여러분!

정해년 새 날이 밝았습니다.
희망과 비전이 살아 숨쉬는 새 아침입니다.

2007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새해에는 구민여러분의 꿈과 소망이 성취되는 알찬 한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또한 대덕구의 발전과 구민복지 향상을 위해 열심히 앞장서서 일해 온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취임 후 6개월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금년은 실질적인 민선4기가 시작되는 첫 해이면서 진정한, 열의에 찬, 새로운 비전과 전략으로 본격화되는 뜻 깊은 한해이기도 합니다.

아울러 대덕의 성장잠재력을 바탕으로 주민의 다양한 욕구충족과 풍요로운 삶을 위한 자치역량을 극대화하여 새로운 대덕, 희망이 넘치는 대덕, 살기 좋은 대덕, 활기 넘치는 대덕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우리 모두 힘을 합쳐야 할 중요한 시점입니다.

존경하는 22만 구민여러분!

정해년 새해에는 구민 모두의 삶이 경제적으로 풍요롭고 정신적으로 여유로운 세상 「부자대덕」의 실현을 목표로 ‘푸른대덕 글로벌 대덕’의 비전을 힘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어떤 사업이나 시책을 추진할 때 구 예산을 내 돈처럼 소중히 아끼고 사업성과까지 검토하는 경영마인드와 주민이 공감하고 주민의 협력을 얻어낼 수 있는 홍보마인드를 바탕으로 주민의 관심과 참여의 토대 위에서 우리 구 여건에 맞는 주요시책을 적극적으로 펼쳐 나가겠습니다.

먼저, 낙후지역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돈과 사람이 모이는 활기찬 지역경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난해 12월에는 신탄진동과 석봉동 일원 12만여평이 도시재정비 촉진지구 후보로 선정돼 금년 초 지구 지정과 함께 부도심권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뉴타운식 개발을 앞두고 있습니다.
더불어 신탄진지역은 풍안산업부지의 대단위 주거단지 조성 등이 동시에 추진됨으로써 수년 내 새로운 도심으로의 획기적인 변화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대전1․2산업단지 재정비와 관련해서는 대전시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친환경적이며, 고용창출과 주민소득증대에 기여하는 지역경제의 성장엔진으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중소기업의 육성을 위하여 관내 유망중소기업과 KOTRA의 해외지사와 연결하는 ‘해외무역관 지사화 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소규모 공장이 밀집해 있는 상서․평촌 지역의 도시기반 시설 조성을 市와 연계하여 추진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진력해 나가겠습니다.

이러한 주요사업들의 추진을 위하여 중앙정부와 시차원의 과감한 지원과 협조가 이뤄질 수 있도록 우리구의 여건과 강력한 의지를 지속적으로 전달․건의하는 등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여건마련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둘째,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지는 격조높은 문화도시를 창출하겠습니다.

문화는 21세기의 도시 경쟁력을 가늠하는 중요한 척도가 되고 삶의 질을 높이는 핵심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전국적인 축제로 널리 알려진 "신탄진봄꽃제", "동춘당문화제"의 프로그램을 보완․발전시켜 우리지역 대표 문화행사로 거듭나도록 준비하겠으며, 우리구의 대표축제인 "계족산 해맞이행사", "대청호 마라톤대회", "계족산 마라톤대회"를 자연과 인간의 아름다운 조화 속에서 수준 높은 행사가 되도록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구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동네체육시설 확충은 물론 수년간 답보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는 ‘송촌 생활체육공원 조성사업’과 ‘대덕스포츠센터 건립사업’이 조속히 추진되도록 대전시와 함께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셋째, 다양한 계층이 함께 더불어 사는 나눔의 복지사회 구현에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먼저 복지자원의 개발 등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는 한편 생활보장의 사각지대인 차상위 계층도 지속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저소득층 생활안정 대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또한 인구 고령화 사회 진입에 따른 노인인력 활용방안, 노인건강 증진사업 등 지역실정에 맞는 고령화 대책을 마련 노인복지서비스 제공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노인종합복지관과 장애인종합복지관을 년內에 완공해서 복지시설의 인프라를 확충하고, 영․유아 보육시설 등의 보육서비스 지원 확대와 여성의 사회참여를 위한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여성정책을 개발하여 사회활동의 부담을 덜어 드리고 건강한 가정, 행복한 대덕 구민으로 생활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넷째, 늘 푸른 도시환경 조성으로 자연친화적이고 쾌적한 도시 만들기에 주력하겠습니다.

먼저 금강철교에서 대청호에 이르는 금강변을 각지의 사람들이 모여드는 관광명소로 가꾸기 위해 市의 계족산 종합개발계획과 연계하여 강과 호수와 산이 어우러지는 문화관광벨트화를 추진, 중부권 최고의 관광 테마파크 조성을 위해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또한 나무와 꽃과 인간이 함께하는 친환경적 도시육성을 위해 특색있는 ‘테마공원 조성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깨끗하고 쾌적한 녹색도시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특히 "3천만그루 나무심기 운동"을 전개하여 각급기관․단체와 기업체, 각계각층의 주민이 자발적으로 동참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지역주민과 함께 힘을 모아 자연과 인간이 함께 숨쉬는 푸른 숲의 도시, 아름답고 행복한 대덕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아울러 「대덕환경기본계획」을 수립하여 효율적인 환경관리 업무체계를 구축하고, 우리구의 미래상을 밝힐 「대덕비전 2020」 중․장기발전계획수립에도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또한 신대․남경․효자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낙후지역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노후 하수시설의 지속적인 정비 및 관리로 생활하수의 원활한 배수와 주택지 침수예방에 철저히 대비토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도심의 주차난․교통난 해소에도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계족로 상에 우회전 전용차로를 개설하고, 오정동 200-44번지선과 대화동사무소 진입로 확장 등 지속적인 도로정비로 교통불편을 해소해 나가겠으며,불법 주․정차 행위에 대한 변함없는 단속과 내집 주차장 설치, 거주자 우선주차제 실시, 노외 공영주차장시설의 확충과 더불어 주택가 담장을 허물어 주차장과 녹지를 조성하는 녹색주차마을사업을 추진하여 주차공간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가겠습니다.

또한 주민들의 대중교통 수단인 시내버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불합리한 노선에 대한 재조정을 건의하는 한편 시내버스 승강대기소의 편익시설 확충과 환경개선에도 힘써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늘 주민과 함께하고 행정의 생산성을 높이는 경영행정 추진으로 구정 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참된 지방자치를 위해서는 주민의 다양한 바람과 어려움이 구정에 생생히 반영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재정 자립도 향상과 주민의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올해도 ‘주민참여예산제’를 지속 발전시켜, 주민이 구정의 진정한 주인으로서 구정에 참여하는 실질적인 주민자치 실현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아울러 ‘주민참여감사제’ 도입을 적극 추진하여 구정의 도덕성과 신뢰성을 확보함으로써 그 어느 지방자치단체보다도 투명한 주민자치를 실천하겠습니다.

또한 주민의 민원을 현장에서 직접 듣고 해결책을 찾는 현장행정과 화상대화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주민의 불편사항이 즉시 해소될 수 있는 ‘즉각반응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더불어 주민 삶의 향상을 위하여 글로벌시대의 경쟁력과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는 평생학습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지난 12월에는 우리구의 경쟁력 강화와 대덕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브랜드슬로건으로 "Happy Together Daedeok"이 선정되었으며, 우리 구 브랜드슬로건은 대덕구의 특성인 德과 편안함, 그리고 삶의 최고 가치인 행복을 함께 추구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만큼 지역의 특성을 형상화하면서 구의 비전을 함축적으로 담은 디자인 개발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새롭게 변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 급변의 시대에 공직자 스스로 혁신에 앞장 설 수 있도록 제도개선과 의식전환에 꾸준한 관심과 투자를 펼쳐 나가겠습니다.

지역에 남다른 애정을 보여주시는 구민 여러분!
대덕발전을 위해 헌신 노력하시는 공직자 여러분!

올해는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뜻 깊은 한해가 될 것입니다.

미래를 열어가는 활기찬 대덕의 실현을 위해서는 구민들의 참여와 협조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새해에도 저와 650여 공직자는 확고한 소신과 각오로 더욱더 열심히 일할 것을 다짐 드립니다.
우리 모두는 새로운 변화와 도전이 예상되는 2007년 !

부자대덕의 꿈과 희망, "푸른대덕 글로벌대덕"의 비전을 가슴에 안고, 앞만 보며 전진하고 있습니다.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여 우리 모두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모아 행복한 대덕 건설을 위해 모든 지혜와 역량을 모아 힘차게 나아갑시다.

새해에도 여러분 가정에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07. 1. 2

대덕구청장 정 용 기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