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장 격상하되 임시공휴일 등 사정으로 6일장으로 23일 일요일 치러질 듯

제15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장례식이 국장으로 적극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19일 아침 알려졌다. 어제 밤 유가족과 논의를 한 정부 관계자는 유가족이 국장을 원하고 있고, 이명박 대통령도 최대한 예우를 갖춰 장례를 소홀함 없이 치르라고 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러나 장례절차와 시기 등을 놓고 현재 유가족과 정부 측에서 조율을 나누고 있지만 국장으로 치를 경우 임시 공휴일 지정 등 문제가 있어 아직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이 대통령이 최대한 예우를 갖추라는 지시로 국장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과 김 전 대통령 측에서 어제 밤 장례를 국장으로 치러줄 것을 정부 측에 요청해 왔으며, 정부는 19일 국무회의에서 장례절차 등을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장례절차와 관련하여 정부에서는 9일장이 임시공휴일 지정 등 해결할 사안이 있다.

다만, 김 전 대통령이 남북관계와 남북화해 조성에 큰 기여를 했으며, 대통령 재임시절 노벨평화상을 수상했던 점을 감안하여 장례의 격을 국장으로 올리되 6일장으로 해 일요일인 23일 오전 10시 정각에 영결식이 거행될 수 있도록 하는 절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김 전 대통령의 최측근이었던 박지원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장례를 9일장 국장으로 해 달라고 요청은 했으나 장례형식은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장례기간 문제를 유가족과 정부가 더 협의를 해야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공식 빈소도 바뀔 것으로 보인다. 당초 서울역사박물관과 서울광장으로 하기로 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가 있었지만, 옥내.외로 구분하기 위해 서울광장과 국회 본회의장 앞 중앙홀로 결정될 것으로 가닥이 잡혀가고 있다.

또, 전국 지자치단체에서 빈소를 마련하고 노 전 대통령때 처럼 국민들이 자연스럽게 분향을 할 수 있도록 전국적으로 분향소를 설치하기로 했다고 정부는 밝혔다. 이르면 오늘 오전이나 오후에 서울역에도 분향소가 설치될 것으로 알려졌다.

영결식 장소는 광화문 광장과 경복궁 앞뜰 흥례문, 국회 본청 앞 등으로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화문 광장은 최근 국민들에게 개방된 만큼 이 곳에서 영결식이 열릴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장례일정과 장소 등을 놓고 더욱 많은 국민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시기를 준비하고 있으며, 영결식은 장례위원회를 비롯해 사상 최대 규모의 영결식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