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부르스의 원조가수 안정애씨, 추억의 60년대 거리 재현

▲ 대전역 초기
오는 14일 개막하는 대전역 영시축제에는 60, 70년대 그때 그 시절의 아련한 추억들이 가득하다. 과거와 미래의 시공간이 한데 어우러진 이색 프로그램들 속에서 숨겨진 지난 추억의 조각들을 찾을 수 있다. 기성세대에게는 추억으로, 신세대에게는 색다른 경험으로 다가올 3일간의 한여름 밤 추억여행을 떠나보자.

▲ 대전부르스 레코드판
△대전부르스의 원조가수 안정애씨, 대전을 찾다!
대전역 영시축제가 추억의 대중가요 대전부르스를 모티브로 기획된 축제인 만큼 영시축제에서는 대전부르스와 관련된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바로 대전부르스의 원조가수 안정애씨가 대전발 0시 50분 기차의 출발지인 대전역을 찾는다는 것. 14일 펼쳐지는 대전역 영시축제의 개막식에서는 1959년 대전부르스를 처음으로 부른 안정애씨의 목소리를 다시 들을 수 있다. 애절하고도 구슬픈 음색으로 듣는 이의 심금을 울렸던 안정애씨의 대전부르스를 통해 그 시절의 추억을 간직하고 있는 이들에게 감동적이고 뜻깊은 무대를 선사할 예정이다.

△트로트 뮤지컬 ‘대전발 0시 50분’
무성영화시대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변사의 구성진 목소리가 우리를 지난 추억 속으로 안내한다. 축제기간 내내 밤 9시 30분부터 11시까지 펼쳐지는 트로트뮤지컬 ‘대전발 0시 50분’은 어려웠던 시절 대전역, 중앙로, 목척교, 대전천의 옛 모습을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선보인다. 세대를 막론하고 누구나 즐기는 트로트 음악과 신세대 감각의 뮤지컬, HD고화질의 다큐멘터리 영상이 어우러지는 신개념 문화융합 콘텐츠로 영시축제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추억의 ‘칙칙폭폭’ 증기기관차와 비둘기호
대전역 영시축제 하이라이트 프로그램 중 하나인 대전발 0시 기차 멀티미디어쇼에는 60년대 대전역사와 그 시절 운행했던 증기기관차가 등장한다. 60년대 대전역의 모습이 100여 평의 초대형 무대로 복원되며 축제기간 내내 0시에 기적소리와 함께 증기기관차가 모습을 드러낸다. 국내에 유일하게 점촌역에 전시되어 있는 실제 증기기관차의 모습을 80%크기로 축소 제작한 증기기관차가 LED 조명장식으로 화려하게 재탄생했다.
또 대전역 일부 휴면 레일에서는 추억의 완행열차 비둘기호가 타임머신 열차로 변신해 대전역 추억의 사진 전시, 테마 영상 상영 등 과거 추억으로 관람객들을 안내한다.

△한여름밤 추억의 동창회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대전지역의 명문고등학교 동창회 페스티벌이 14, 15일 양일간 화려하게 펼쳐진다. 축제 첫날인 14일에는 충남고, 호수돈여고, 대전상고, 대성고, 보문고, 이튿날인 15일에는 대전고, 대전여고 등 총 7개 학교의 동창회가 열릴 예정이다. 2,000여명이 참석하는 대규모 행사로 꾸며지는 추억의 동창회는 추억의 사진을 영상 편집해 상영하는 추억의 회고록을 비롯해 학교별 장기자랑, 레크레이션 등을 통해 옛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즐길 수 있다.

△추억의 60년대 거리
2009년 대전의 유행을 선도하는 젊음의 거리 중앙로에 60년대 대전역 근처 추억의 거리가 꾸며진다. 개천식당, 에펠제과, 만화방 등 그 시절의 상점이 재현되며, 세트 뒤쪽으로 부스를 설치해 추억의 메뉴도 맛볼 수 있다. 어려웠던 시절 허기진 배를 든든히 채울 수 있었던 개천식당의 뜨끈한 만둣국, 맛있는 곰보빵을 앞에 두고도 처음 나선 미팅자리가 마냥 어색하고 쑥스럽기만 했던 빵집에서의 추억, 친구 녀석들과 함께 하굣길 만화방에서 낄낄거리던 추억도 함께 느껴보자. 또 삐걱대는 의자와 책상, 한겨울 도시락을 잔뜩 올려놓았던 난로와 낡은 풍금 등 지난 학창시절 추억의 교실도 재현된다. 옛날 교복까지 차려입고 지난 추억을 만끽할 수 있는 포토존도 함께 설치되니 기념사진 한 장 찰칵!

△그 시절 유행댄스와 영화음악으로 ‘시대를 넘어~’
“스텝 좀 밟아 보셨다구요?” 축제 첫날 14일 밤9시에는 시대별 유행댄스 페스티벌이 화려하게 펼쳐진다. 추억의 복고댄스인 펑키, 허슬, 디스코, 말춤, 트위스트, 뉴웨이브, 힙합, 테크노, 클럽댄스 등 한 시대를 풍미했던 유행댄스들이 선보인다. 또 이튿날인 15일 밤 9시에는 교향악단과 국악단이 연주하는 시대별 테마 영화음악 O.S.T를 감상할 수 있다. 60년대부터 현재까지 관객들을 울리고 웃겼던 대표적인 영화 음악이 영화 하이라이트 장면과 함께 웅장하게 펼쳐져 관객들에게 여름밤 지난날의 감동과 추억을 선사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