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 은행의 파산보호 신청 김정일 국방위원장 췌장암 소식으로 큰 폭 흔들림

   
▲ 평택촌놈 정오영 대표
前 동아일보 <사이버고수의 증시전망> 연재
前 한국경제 TV전속 애널리스트
現 평택촌놈 투자전략연구소
(www.502.co.kr 한글주소 : 평택촌놈)대표
지난주(7/13~7/17) 시장을 지켜본 투자자라면 주 초반 급변하는 시장 상황으로 어려움이 많았을 것으로 생각한다. 월요일 우리 시장은 CIT 은행의 파산보호 신청이라는 뉴스와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췌장암 소식으로 큰 폭의 흔들림이 있었으나, 미국 시장의 5일 연속 상승세와 필자가 지난 시황 기사에서 언급했던 실적 관련 우량주들의 강한 반등으로 시장은 다시 연중 최고점을 갱신하며 1440.10p로 마감하였다.

여기서 지난 월요일 시장을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다. 필자의 시황대로 종목을 매수하여 보유한 투자자들도 장 중 지속 하락하는 모습에 종목 대부분을 수익실현 또는 위험관리를 해야 했을 것이다. 필자에게도 분명히 힘든 대응의 시간이었다. 지수는 하락하고 있었고, 전체 수급은 외인들의 현물과 선물 동시 매도로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하지만, 그런 상황에서도 외인과 기관은 그들이 매수하여 관리한 종목들을 지속 매수하고 있었다. 즉, 시장은 흔들리는 듯 보였으나 그 흔들림은 필자에게 뻔히 보이는 흐름이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실제 수익 실현할 종목과 보유할 종목을 구분하여 보유하여 대응하였다.

이는 최근의 박스권 흐름이 일반투자자뿐만 아니라 외인에게도 부담스러운 자리임을 보여주는 현상이었다. 바로 외인들의 선물 매도물량에 관한 이야기인데, 지난 상승 구간에서 필요할 때마다 우리 지수를 흔드는 데에 사용했던 외인들의 선물 매도는 13일 절정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6월 만기일 이후 지수 박스권에서 쌓아 두었던 매도 물량을 약 25,000계약까지 확대하며 시장에 불안감을 조성하였으나, 결국 남은 4거래일 동안 대부분을 청산하면서 매도 물량을 1,820계약까지 줄여 놓은 것이다.

여기서 특징적인 모습은 매도 물량의 청산 과정이다. 분명히 최근 외인들의 선물 청산 물량은 지수의 상승을 제한하면서 억지로 청산한 모습이 강하다. 이는 코스피 지수의 최근 흐름에서도 볼 수 있다. 미국 시장의 강한 상승이 나왔는데도 장 초반 갭 상승 후에 지속 하방으로 흔들리면서 선물을 청산한 것이다. 물론 3만 계약의 롤오버 물량 역시 고려해야 하겠지만, 어차피 롤오버된 물량은 일단 놓아두고 최근의 흐름을 고려해 본다면 분명히 이유가 있는 움직이었을 것이다.

갑자기 선물에 대한 다소 복잡한 이야기를 풀어놓아 독자들을 어지럽게 했다면 미안하다. 위의 말을 간단히 표현하자면, 이때까지 글로벌 시장의 방향에 대해 고민을 거듭하면서 최근 단기적인 조정에 대한 위험관리를 선물 헤지(hedge)로 했던 외인들이 미국 시장의 방향이 정해지자 서둘러 정리한 것이라는 이야기다.

필자 역시 지난주(7/13~7/17) 시황 기사에서 미국 시장의 반등을 말씀드렸다. 그리고 예상을 훨씬 뛰어넘은 반등으로 시장 참여자들은 하나둘씩 상승에 대해 기대를 했을 것이다. 그러나 갭상승 후 장 중 지속적으로 조정받은 모습은 일반투자자들이 쉽게 종목을 매수하지 못하게 하였고, 이는 지난 수요일부터 3일간 나온 개인들의 현물 매도 물량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즉, 외인들은 선물 매도물량에 대한 청산과 함께 개인 매수세도 따돌리는 데에 성공한 모습이다.

이제 남은 그림은 1,450을 월요일 강하게 돌파하느냐 하는 문제이다. 필자가 기준으로 삼았던 박스권 상단 돌파의 최소 조건이다. 미국 시장의 상승세를 고려한다면, 분명히 이미 넘었어야 하는 박스권 상단 선이지만, 위에 설명한 연유로 시장은 여전히 불안한 위치에 있다. 하지만, 필자는 소속 회원들에게 지속 종목을 교체하면서 매매할 것을 주문하였다. 이는 지난 시황 글에 조언해 놓은 종목들의 움직임을 보면 알 수 있다. 필자가 지난 시황들에서 조언한 종목들은 등락을 반복하면서 상승추세를 그리고 있다. 이미 지난 시황 기사들에서 종목을 공개하였기에 굳이 그 종목들을 다시 언급하지는 않겠다. 그리고 그 종목들은 1,450을 돌파한다면 꾸준히 그 추세를 유지하며 상승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 시장은 아직 본격적인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다. 지난 기사에서 조언했듯이, 이는 어떤 종목을 선택해야 할지 말해주는 대목이다. 그리고 그런 종목들은 이미 이번 주에 추가 상승을 만들어 내었다. 이제는 지난 종목군에 은행주와 증권주를 추가로 관심권에 둘 것을 권해 드린다. 이는 미국 시장보다 상대적으로 덜 상승한 우리 시장임을 고려해 볼 때, 이번 박스권 상단 돌파 시에 금융주들은 분명히 강한 상승세를 만들 것이기 때문이다.

정리하자면 이번 주(7/20~7/24)는 재차 지수가 1,450선을 돌파하는지 지켜보면서 전기전자, 은행, 증권, 자동차 업종 內 대형주를 매매하는 한 주가 될 것이다. 지수가 강하게 상승한다면, 포트에 금융주를 추가하면 될 것이고, 이번 주마저도 박스권을 돌파하지 못한다면, 이미 조언해드린 종목들의 상승 추세는 탄력을 잃게 될 것이다. 결국 삼성전자(005930)와 하이닉스(000660), 현대차(005380) 등의 실적발표가 몰려 있는 이번 주는 지수의 추가 상승을 확인할 수 있는 마지막 한 주가 될 것이다. 여전히 전업은 80%, 직장인은 60% 비중으로 대응하면 적당할 것이다.

아직 1,450선을 강하게 돌파하지 못하였으므로 지난 시황 기사에 약속드린 내용은 다음 주에 시장의 상승 흐름과 함께 다음 주에 말씀드리게 될 것이다. 시장의 추가 상승은 분명히 일반 투자자들에게 기회가 되겠지만, 지금 시장의 성격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종목 선택 여하에 따라 오히려 손실을 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위에 조언해 드린 업종과 그 업종내의 대형주를 중심으로 접근하라고 조언한 내용은 반드시 기억하고 대응해 주기 바란다.

출처 : 평택촌놈 투자전략연구소(www.502.co.kr), 전화 : 031-651-5023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