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갑천자전거 전용도로 1단계사업 준공식 가져

▲ 갑천 자전거 전용도로
갑천의 물줄기를 따라 마음껏 질주할 수 있는 레저스포츠형 자전거 전용도로가 갑천변에 새롭게 조성됐다.

대전 유성구는 자전거 중심의 저탄소 녹색도시 창출을 위해 지난해 말 착공, 18억 5천여 만원을 들여 봉산동 신구교에서 한빛대교에 이르는 약 4km구간(3.5m 폭)의 갑천 자전거전용도로 1단계사업이 완공됨에 따라 8일 오후 3시 갑천 신구교 일원에서 진동규 유성구청장과 설장수 구의회의장을 비롯한 자전거동호회원,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준공식을 가졌다.

이로써 지난해 4월 대전권에서는 처음으로 유성온천역에서 충남대에 이르는 구간에 생활교통형 자전거 전용도로를 준공한 데 이은 두 번째 성과로 자전거 명품도시를 추구하는 유성의 도시브랜드 창출을 한발 더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1단계사업이 완공됨에 따라 한빛대교~갑천교~원촌교~엑스포다리~어은교~만년교를 잇는 총연장 10.5km 구간에 대한 갑천 자전거 전용도로 2단계사업도 제 속도를 낼 전망이다.

갑천의 물줄기를 따라 직선에 곡선을 가미해 유선형의 아름다움을 살리고 군데군데 파고라와 돌의자 등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내년까지 레저스포츠형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연구단지 순환노선 자전거 전용도로(L=9.4㎞)와 도시철도역과 연계한 생활교통형 자전거전용도로(L=6.1㎞)도 2012년까지 단계별로 조성, 전국에서 자전거타기 제일좋은 환경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진동규 유성구청장은 “두발로데이, 자전거 구정순찰대 등 자전거 이용 활성화시책과 맥을 같이해 자전거 전용도로 등 자전거타기 좋은환경을 구축함으로써 자전거도시 유성의 위상을 한층 높이는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 며 “자전거 중심의 저탄소, 녹색교통체계를 구축해 유성구를 자전거타기 좋은도시, 전국의 자전거 전용도로 1번지로 가꿔 나가겠다” 고 말했다.

한편 이날 준공식에서는 주요 참석인사와 자전거 동호회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새단장 된 자전거 전용도로를 질주하는 시승식을 가져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