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구 전민.원촌동 주민 대전시청 앞 하수슬러지 처리 시설 반대 농성

이송학 유성구 전민.원촌동 주민공동대표와 윤태희 환경국장이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지역주민 7545명의 바램을 대전시가 나몰라라 하고 있다" 하수 슬러지 처리 시설 설치 예정지인 유성구 전민.원촌동 주민들이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대전 유성구 전민.원촌동 주민들은 “하수슬러지 처리시설 설치를 반대하는 지역주민들의 뜻을 대전시에 전달했지만 답변은 주민들의 주장인 현수막을 불법현수막 이라며 철거하라는 내용으로 답변이 왔다”며 “대전시가 지역주민들의 주장을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이송학(68세) 주민대표는 "대전시에는 쓰레기를 처리할수 있는 제1매립장 제2매립장 등 자연순환단지가 있다"며 "협오시설들을 집적할 수 있는 금고동 제2 매립장에 설치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비가 내릴 경우나 기압이 낮을 때에는 냄새가 더 지독해 살수가 없다”며 "원촌동 하수종말처리장은 설치한지 30년이나 지난 노후된 처리장위에 슬러지 처리시설을 설치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백지화를 촉구 했다.

하지만 대전시는 주민들이 요구하는 백지화는 사실상 어렵다는 입장이다.

대전시의 한 관계자는 "슬러지는 하수처리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이기 때문에 하수처리와 연계해서 처리 하는것이 효율성.경제성면에서 효과가 있다"며 사실상 주민들의 백지화요구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것이 대전시의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윤태희 환경국장은 인사발령 첫날부터 시청앞에서 농성중인 전민.원총동 주민대표들과 만나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는등 사태 해결을 위해 본격적으로 나섰다.

윤 국장은 "주민들의 주장에 대해 종합적인 검토를 하겠다”며 적극적인 해결의지를 보이고 있지만 지역주민들과 대전시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되고 있는 상황에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를것으로 보인다.

한편 대전시는 국제법 협약에 의해 정부가 2011년 2월 까지 해양투기 전면금지 조항을 발표하자 2006년 10월부터 타당성조사와 기본계획 용역을 거쳐 2008년 3월 대전하수처리장 슬러지처리방안을 내놨지만 대전시의회의 반대에 부딪혀 2008년 4월 2차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하수슬러지 처리공법 자문회의를 거쳐 2008년 9월에 대전원촌동 하수종말처리장 내 하수슬러지 처리시설을 선정하고 설치를 위해 495억 원 규모의 공사를 추진해 왔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