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효 시장 제2차 로봇랜드 유치위서 타당성 재차 강조
권선택 의원 “10억 책정한 대전시의 의지 부족해 보인다”

박성효 대전시장은 7일 열린 제2차 로봇랜드 유치추진위원회에 참석해 선구산업을 담당할 로봇랜드가 대전에 유치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사진 : 김종연 기자

 

박성효 대전시장이 로봇랜드 같은 선구산업이 없는 대덕특구는 아무런 소용이 없다며 유치 타당성을 재차 강조하고 나섰다.

박 시장은 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제2차 로봇랜드 유치추진위원회에서 “연관 선구산업인 로봇랜드가 유치되지 않으면 대덕특구는 법규상, 종이상의 허울에 불과하다”고 전제한 뒤 “선구산업인 로봇랜드를 대전에 만들어놔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현재 산자부가 강조하고 있는 산업단지와의 연계성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지만 산업부문이 약한 것을 강조한다면 서울로 가지 않을 사업이 없다”며 과학 산업의 원천도시인 대전이 로봇랜드 시범사업지역의 최적지라고 역설했다.

국회 산업자원위서 활동하고 있는 국민중심당 권선택 의원은 이날 자리에서 “산자부 실무자들과 접촉했을 때 ‘지능형 로봇 특별법’을 상정했다고 들었다”며 “정기국회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힘쓸 것이고 당내에서 국책유치사업특위를 별도로 구성했다”고 말했다.

그는 로봇랜드유치 제안서에 대해 “어떤 제안서보다 짜임새 있는 것 같다”며 “재정부문의 효율성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KAIST의 유치를 위한 의지와 역할 또한 중요하다”면서도 “시가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으면서도 투자부분이 10억 밖에 되지 않는 것을 볼 때 의지가 부족해 보인다”고 꼬집었다.

장승진 대덕테크노밸리 대표도 이날 “로봇랜드 대전유치는 단순한 애향심 차원이 아닌 애국심”이라며 “심사위원들 대부분이 대학교수 등 학문적 지식이 높은 사람들로 구성돼있는 만큼 각 대학교 교수진을 중심으로 구성돼 있는 유치산업 T/F팀과 유치위원회의 인적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하면 가능하다”고 제안했다.

유치산업 T/F팀 김명석 위원장은 “로봇랜드의 이용주체는 시민이면서 국민이고 결과적으로 세계인이 될 것이다”며 글로벌 시대에 맞게 개발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밭대 설동호 총장은 “외국인들은 로봇랜드가 대한민국 어디에 있어도 갈 것이기 때문에 유치의 타당성을 주장할 때 로봇랜드의 완성단계 시점이 행정중심복합도시와 맞물리는 것을 활용해 외국인들이 주로 찾을 것을 함께 강조해야 한다”고 김 위원장의 주장을 뒷받침키도 했다.

박병석 국회의원(열린우리당, 서구 갑)도 이날 자리에서 “최후 시점이 되면 마지막 경쟁자는 인천이 될 것 같다”며 “글로벌 시대에 맞춰 행복도시로 찾아드는 국제 기업과의 연대성을 강조해야 한다”고 말해 이날 참석자들은 대부분 마지막 설명회 때 행정중심복합도시의 배후라는 점을 강력히 어필해 줄 것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