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오정동 뉴타운 개발 발표에 기대반 우려반

대전 오정동 일대 187만㎡ 면적이 뉴타운식 도시재정비 촉진 사업 지구로 지정 고시되면서 새로운 발전의 발판을 만들었다는 평가와 함께 실용성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26일 지정 고시된 대전 오정동 일대는 농수산 도매시장과 소규모 공장등이 난립해 소음과 매연등으로 도시 미관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낙후된 도시 기능 회복을 위한 조치로 평가되고 있지만 일부에서는 대전지역 전체에서 일어나고 있는 재개발 중의 하나 정도의 역할을 할 것이라는 부정적이 평가가 상존하고 있다.

 

이번 뉴타운 개발 확정으로 유등천을 경계로 서구와 대덕구로 나눠져 이중적인 발전 모습으로 대두되던 대덕구 소외론도 잠재우는데도 한몫을 할 것이란 것이 대전시의 주장이다.

 

그러나 현재 개발되고 있는 대전 서남부 지역의 공동 주택 미분양 사태가 쉽사리 해결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무리한 주택 정책을 펴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또한 뉴타운 지구 지정으로 가장 큰 변화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은 현재 농수산물도매시장일대다.

 

가장 취약한 환경 주변에 학교와 공원, 도로등의 기반 시설이 속속 들어설 예정이기 때문이다.

 

대전시의 이같은 장밋빛 청사진과는 달리 시가 역점 추진하던 대전역 주변 개발 사업 역시 지지부진한 진행상황 속에서 새로운 사업을 벌이는 것이 과연 타당한지에 대한 면밀한 분석은 결여되어 있는 상태다.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대부분의 집단 뉴타운 계획 발표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면밀한 분양성 검토 없이 추진되는 현상이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대전시의 대전 오정동 뉴타운 개발 계획은 결국 구재래 시장의 활성화 방안을 찾는 것 보다는 일대를 부수고 다시 짓는 방안을 선택했다는 점이 기존의 뉴타운 정책과 달라졌다면 달라진 점으로 평가된다.

 

도시 재정비 촉진지구로 지정된 대덕구 오정동 일대는 6월 26일부터 법률에 의해 주거지역은 180㎡이상, 상업지역은 200㎡이상의 개발은 제한을 받게되고 토지거래 허가 구역으로 지정되게 된다.

 

대덕 뉴타운 개발은 오는 2010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해 오는 2020년 완료를 목표로 두고 있으며 계획대로 실행될 경우 신도시로의 탈바꿈이 실현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