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과 밀접한 평교사 배제 절반 넘은 ‘반쪽 운영위’


학사 행정에 관련된 중요 의사결정 역할을 해야 할 학교 운영위원회가 본래의 취지와는 달리 학교측의 일방적인 계획을 승인해주는 단순 거수기 역할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전교조는 학부모, 교사, 지역사회 인사로 구성되어야 할 학교 운영위원회에서 실질적으로 학생과 직접 부딪치며 생활하는 평교사들의 참여 비율은 극히 저조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주장했다.

 

특히 대전 시내 초등학교 138개중 평교사가 한명도 포함되지 않은 곳이 80개교인 57%를 차지했고 25% 미만의 학교는 44개교로 집계됐다.

 

중학교는 불균형 비율은 더욱 심해 대전시내 86개 중학교중 학교운영위원회에 평교사가 단한명도 포함되지 않은 곳이 66%인 57개교에 달했다.

 

고등학교의 경우는 초`중교는 달리 61개교 중 한명도 포함되지 않은 학교가 39%인 24개로 비교적 낮았지만 대부분은 학교운영위원회 구성에 평교사의 참여 비율은 현격히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일부 학교에서는 이나마 학교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지 않고 교장, 교감과 부장급 교사로 구성된 ‘부장교사 회의’가 운영위원회를 대신하고 있는가 하면 운영위원회가 구성되어 있다 하다라도 운영위원을 비밀 투표로 선출하는 것이 아닌 학교장에 의해 일방적으로 지명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파행은 결국 교원 인사와 학생들의 급식등 각종 복지 관련사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학원 비리의 온상이 될 확률이 커지고 있다고 전교조는 지적했다.

 

그러나 이같은 문제에 대해 실질적인 지도 감독해야 할 대전시교육청은 별다른 대책이 없는 상태다.

 

대전시 교육청측은 일상적인 장학감사등을 통해 학교 운영을 간접적으로 감독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효과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는 것이 전교조의 주장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