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서남부 개발과 연계하여 서남부 개발지역 내에 광역소각장 설치를 계획하고 있다. 대전시는 서남부 1,2,3단계 및 학하 지구를 고려하여 160톤 이상의 대규모 소각로 설치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는 현재 대전시의 폐기물재활용정책에 전면 역행하는 대형시설 위주의 정책으로 대형소각장 설치는 전면 재검토되어야 한다.

대전시 자료에 따르면 현재 대전시의 1인당 쓰레기 발생량은 0.92kg/일로 일일 총 1,351.6톤 발생하고 있다. 이중에서 61.7%인 833.7ton/일이 재활용되고 있다. 그리고, 나머지 517.9ton/일이 대전시 유성구 금고동에 제1매립장, 신일동400ton 소각로에서 매립, 소각처리 되고 있다. 여기다 제2매립장 추가 설치계획을 가지고 있다. 현재 대전시의 쓰레기 최종처리시설용량은 충분한 상황이다.

대전시는 대덕연구개발특구 건설, 서남부권 및 구도심권 개발계획,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등의로 도시인구 유입이 증가하여 쓰레기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요소를 감안하여 통계청 인구 예측에서 2010년 대전시 인구를 151만명으로 추정하고 있다. 쓰레기 발생량은 현재 수준이라면 1,389.2톤/일이 발생하게 된다. 대전시는 증가되는 쓰레기량에 대비하여 추가 소각장 설치가 필

그러나, 서남부 지역 내 소각로 설치는 그 용도와 용량을 정확히 계산해볼 필요가 있다. 현재 대전시에서 강력한 재활용정책을 추진해 재활용율이 약 62%에 이르고 있다. 그리고, 환경부에서는 최종처리시설인 매립장과 소각장으로 들어가는 쓰레기량을 최소한으로 하기 위해 쓰레기전처리시설을 보급 중에 있다. 쓰레기전처리시설을 매립장이나 소각장 전단계에서 도입할 경우 기존 유입량의 70~90%을 감량

이렇게 된다면 대전시의 경우 기존에 있는 매립장이나 소각장 용량만으로도 시설은 충분한 상황이다.

자신이 발생한 쓰레기를 자기지역에서 처리하도록 시설을 설치하는 것은 타당하다. 그러나 이미 대전시는 처리시설용량이 충분하다는 점을 감안해야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필요없는 소각로 설치는 또 다른 예상낭비 행정으로 전면 재검토되어야 한다. 대전시가 쓰레기 처리시설이 필요하다면, 쓰레기전처리시설을 도입하는 것이 현재의 재활용 정책과 맞다.

대전시는 서남부지역이 자원순환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쓰레기재활용시스템을 제대로 구축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명분 없는 소각로 증설계획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


2007년 7월 20일


대전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 안정선, 김선태, 문상원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