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발표 5+2 지방 발전계획 '알짜배기 사업' 대전은 제외

지식경제부(장관 이윤호)의 ‘5+2 광역 경제권 선도 산업 세부 프로젝트’ 확정`발표에 정부가 집중 육성을 천명한 녹색성장 관련 사업에서 대전이 모두 제외된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잇다.

지식 경제부는 6일 보도자료를 통해 전국을 7개 권역(수도권, 강원권, 충청권, 호남권, 대경권, 동남권(경남ㆍ부산), 제주권)으로 구분해 지역별로 전략 산업을 집중 육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문제는 대전은 녹색성장 관련 신규 사업 분야에서는 대부분 제외됐고 그나마 배정된 의료 관련 사업 역시 충북 오송ㆍ오창을 염두에 둔 것으로 분석돼 또다시 대전시의 정치력이 시험대에 오를 전망이다.

 

지경부가 발표한 ‘광역경제권별 선도산업 및 프로젝트 개요’을 세분해 보면 수도권은 ‘지식정보산업’ 산업의 허브로 키우겠다는 구상과 함께 강원권을 첨단의료복합단지와 가장 관련이 깊은 의료융합, 의료 관광 산업을 집중 육성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또한 현정부의 정치적 고향인 대구 경북권은 (대경권)은 현정부의 역점 산업인 그린 에너지, IT 융복합, 의료기기, 로봇 산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며 경남을 중심으로 하는 동남권은 해운 산업과 수송기계 융합부품 소재 산업과 그린카 산업을 집중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호남의 경우 태양열을 중심으로 하는 신재생 에너지와 친환경 부품 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제주권은 먹는 생수 산업과 MICE산업 등 관광 산업 육성을 정책 목표로 내놨다.

 

반면 충청권의 경우 무선통신, 반도체를 중심으로 신약 실용화와 후보물질 개발 등의 산업을 육성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문제는 지경부가 충청권에 선도산업으로 지정한 무선통신과 반도체 산업은 이미 대덕테크노벨리를 중심으로 연구 및 산업 구조가 마련된 상태인 반면 신약실용화 사업과 후보물질 개발 사업은 충북 오송ㆍ오창에 위치한 바이오 단지를 염두에 둔 것으로 해석되기 때문이다.

 

결국 대전시가 유치를 추진하고 있는 첨단의료 복합단지에 관련된 산업의 집중 육성은 충북에 빼앗긴 셈이 된다.

 

한발 더 나가 충북의 신약 개발 사업과 강원도 원주의 의료 관광 산업이 연대할 경우 첨단의료 복합 단지 대전 유치는 사실상 불가능해질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

 

여기에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녹색성장 관련된 녹색산업은 영남권에 집중 배치되면서 충청권은 또다시 정치적 소외감을 겪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경부의 이번 발표가 그대로 적용될 경우 대전 충남은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도 없이 다른 지역의 들러리만 서야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광역경제권별 선도산업 및 프로젝트 개요도 @지식경제부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