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교부, 재정비 촉진 시범지구 선정

대전광역시가 동서균형발전을 위한 원도심활성화사업의 일환으로 추진중인 대전역세권개발사업이 건설교통부의 ‘재정비 촉진 시범지구’로 선정돼 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건설교통부 주택정책심의회는 전국 각 시․도에서 시범지구로 신청한 20개 지구를 대상으로 심사한 결과 대전역세권사업지역을 시범지구로 선정해 국비지원 등의 우선권을 확보하게 됐다. 이번 시범지구 선정으로 수도권 3개소와 지방 4개소 등 7개 구역이 시범지구로 추진된다.

대전시는 이번 대전역세권사업의 시범지구 선정으로 우선 국비 7억원을 지원받고 기반시설 설치비용 등은 추후 국비지원의 근거와 명분을 확보한 것으로 보면 된다고 밝혔다.

그 동안 대전시는 대전역 주변 삼성동, 신안동, 원동, 정동, 소제동 일대 887,000㎡를 지난해 12월 도시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하고 올 3월 한국토지공사를 총괄사업관리자로 선정해 사업추진의 신뢰성을 확보한데 이어 이번에 국가시범지구로 선정됨으로써 사업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대전시는 대전역세권개발사업을 명품화하기 위해 한국토지공사와 함께 올해 말까지 사업지구 전체를 대상으로 국제현상공모에 붙이고 일반시민과 대학생들의 관심을 모으기 위해 대학생작품공모, 국제심포지움, 세미나개최 등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대전역세권개발사업은 재정비촉진계획 수립을 위해 한국토지공사가 20억여원의 사업비를 부담해 재정비촉진계획용역을 발주해 진행중에 있고 내년 하반기 구체적인 개발계획이 완료되는 대로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가 2015년 완공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전국 최초의 역세권 개발사업이 성료되면 낙후지역의 대명사로 통했던 대전역세권지구가 중심지형의 상업, 업무, 주거, 교통 등이 어우러져 대전의 새로운 중심으로 탈바꿈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