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단체장 공동 명의 ‘과열지구 해제’ 주장

정부의 주택 정책 심의위원회가 지난 27일 대전`충남을 투기 과열지구 해제를 유보하자 충청권 단체장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28일 대전시청에서는 대전시장과 5개 구청장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충청권을 투기 과열지구로 지정 해제를 유보한 것은 충청권 죽이기라고 강력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정부가 투기를 잡는다는 명목을 지방을 다 잡는다”고 성토하고 “충청권이 얼마나 큰 고통을 겪는지 아느냐”고 따져 물었다.

 

또한 수도권의 일부 도시에서 투기 과열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충청권에 그대로 적용시키는 것은 어불 성설이라고도 했다.

 

박시장은 중앙정부가 행정도시를 내세워 충청권에는 혁신도시나, 공공기관 이전에서 우선 배제되는 역차별을 받고 있다며 행정도시는 이미 흘러간 옛 이야기 일뿐 더 이상 행정도시를 이유로 충청권 발전의 발목을 잡지 말라며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그들은 충청권 투기 과역지구 해제의 근거를 통해 충청권 광역단체의 미분양율 제시를 통해 ▲ 대전 주택 청약율 36% ▲충남 주택 청약율 75% ▲충북 35%라며 주장했다.

 

또한 각 지역의 미분양 호수 역시 ▲대전 2224가구 ▲충남 1만 69가구 ▲충북 2100가구에 이루고 있다며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하기도 했다.

 

이들은 향후 정부가 과열지구 해제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일 경우 동원 가능한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저항해 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후 대전 서구청 가기산 청장은 “세월이 지나면 아파트는 여부가 있을 것”이라며 “만일 정부가 충청권을 투기 과열지구로 계속 지정한다면 이곳의 부동산 및 개인 재산권의 심각한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날 기자 회견은 당초 충청권 광역자치단체장들이 예정되어 있었으나 개인 사정 등으로 대전시장과 5개 구청장이 대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