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의회의장 인정할수 없다 반발 - 현부지 철거되는 중앙데파트 이전 검토

동구청 이전에 대해 관계 공무원이 각 지역의 특징을 설명하고 있다.

대전 동구청의 신청사 부지가 총점 1266(84.3점)점으로 가오동 택지개발지구로 확정됐다.

 

21일 동구청은 ‘동구 신청사 건립 예정지 심의위원회 회의’에서 가오지구가 소제동이나 현청사 부지와는 월등하게 높은 점수로 확정됐다고 공식 발표했다.

 

그러나 대전 동구 신청사 부지가 가오동으로 결정됐지만 구의회와의 갈등을 향후 처리가 불투명할 것으로 보인다.

전영훈 이전 본부장이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21일 동구는 ‘신청사 건립 예정지 평가’를 통해 대전시 동구 가오동으로 부지를 결정에 대해 일부 동구의회 의원들이 회의에 불참하는 등 파행이 예상됐기 때문이다.

 

이날 평가회의에 불참한 송성락 동구의장은 “동구 집행부가 전체적인 의견을 무시하고 가오동 신청사 부지 확정을 밀어붙치고 있다”고 비난하고 “이런 상황에서 평가회의에 참석하는것은 무의미 한것”이라고 불참 이유를 밝혔다.

또한 향후 구의회 논의 과정에서 철저한 검증을 거치게 될 것 이라며 불편한 심정을 감추지 않았다.

 

반면 이장우 구청장은 “송성락 의장의 발언은 지나친 님비 현상이라며 자신의 지역구로 구청을 끌어 가려는 것은 좋지만, 현실성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 구청장은 신청사 이전 부지로 소제동과 가오동 그리고 현 부지가 상장되어 있으나 어느 조건을 따지더라도 가오동이 가장 적합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소제동은 현실적으로 현재의 보상가가 350만원이지만 오는 2011년에는 얼마나 올라갈지 모르는 상황이며 또한 문화재 보호 구역이여서 5층 이상은 건립이 불가능한 상태”라며 가오동 이전 당위성을 제기했다.

 

나머지 후보지중 하나인 현재 동구청사 부지는 장소가 협소해 활용 방안이 없는 상태라고도 했다.

 

반면 현 동구청이 빠진 공백에 대한 대안으로 현재의 중앙 시장에 내년부터 50억원의 ‘재래시장 활성화 비용’ 투입이 결정된 상태이며 현청사 부지를 주차장으로 이용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현재 동구의 재정 자립도가 17%를 보이고 있는 현실에서 현 부지를 그대로 주차장으로 전용하는 것이 효과적인가에 대한 질문에 대해 “사정에 따라서는 현부지를 2010년도에 없애는 중앙데파트를 이전하는 방안도 대전시와 추진중이며 긍정적인 대답을 얻었다”고 말해 현청사를 대전시에 매각을 통한 철거되는 중앙데파트 이전을 검토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이 들고 있다.

 

홍명상가가 동구청의 계획대로 이전될 경우 재래시장 활성화가 가능하겠느냐는 비난이 일것으로 보여 향후 동구청의 대응이 주목된다.

 

신청사 부지가 가오지구로 확정됨에 따라 총 752억(건축비 600억, 감리비, 51억, 부지매입비 101억)을 투입해 내년부터 착공해 지상 10층 지하 2층으로 건립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