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송유치위 정산서에서 손수건 구입 사실은 확인, 배포처는 오리무중

- 손수건 구입처와 배포처 등 관련 질의 충북도 함구무언, 의혹 증폭
- 오송유치위 지원금에 대한 조사 불가피, 여론 일어

 오송유치위에서 2004년 구입한 손수건 4만장의 배포처나 구입 필요성 등에 대해 논란과 의혹이 일고 있다. 오송유치위 정산서에서 2004년 9월 17일, 10월 7일, 그리고 11월10일 등 3차례에 걸쳐  오송분기 홍보용 손수건 총 4만장(6,400만원)의 지출이 확인되고 있는데,  손수건 4만장은 충북 성인 20~30명당 한 장 꼴로 배포될 수 있고, 우편으로 배포할 경우 봉투와 우편료등으로 1000여만원의 배포 비용이 추가로 소요 될 것으

 

 이런 엄청난 수량으로 보아 일반인 들에게 대량 배포 됬어야 하는데 일부 유치관계자 들에게 소량이 배포된 사실만 확인되고 있을뿐 일반인 들에게 배포된 사실이 확인되지 않고 있어 의혹이 일고 있다.

 

 이 시기 전후의 상황을 살펴보면, 2004년 7월 5일 연기공주가 행정수도로 사실상 결정된다 그리고 8일 후인 7월 13일에는 (강원도보상론이 건의된지 3년만에) 강원도에서 공개적으로 보상요구(오송분기역 요구)를 한다. 그 이후 강원도 언론에서 오송분기역 관련 기사가, 과거의 무관심에 비하면 가히 폭발적이라 할 만큼 여러 건이 보도되고 있어 오송분기역에 대한 강원도의 급격히 높아진 관심을 알 수 있는

 

 옥천군의 L모씨(남 58 농업)는 “이웃 동네사람 들에게 까지 물어 봤지만 손수건 받았다는 사람을 찿을 수 없었다”고 하며 “일반인 들에게 배포된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또, 청주시 흥덕구의 K모씨(남 47 자영업)는 “수 많은 사람들에게 물어 봤지만 받았다는 사람이 없다. 강원도보상론을 거론하면 돈을 쓰지 않고도 조기에 오송분기역이 확정될 수 있었고 행정수도도 충북으로 유치 할 수 있었는데도 거론치 않고는 왜 이런 거액을 사용하며 홍보용 손수건을 구입했는지 도저히 납득되지 않는다. 관계자들의 해명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유치위지원금 등 유치활동에 사용한 충북도민의 세금 전반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여 진상을 밣히고 변상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손수건 구입은 충북도의 현직 직원이 파견 형태로 유치위에서 실무자로 근무하며 처리한 일이고, 충북도는 유치위로부터 제출받은 영수증을 보관하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손수건의 구입처와 배포처등에 관한 질의에 충북도가 함구무언 하고 있어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한편, 오송유치위의 정산서에서 동일날짜, 동일금액, 동일명목으로 이중 계상된 것이 상당 액수가 확인되고  있고, 홍보용 손수건 구입, 막대한 논리개발 용역비등 납득 곤란한 지출들이 많이 발견되는 등 의혹과 논란이 증폭되고 있어 오송유치위 지원금에 대해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