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문화정보관 홍성미 관장
<홍성미 관장>"인생의 기술(공병호 지음; 해냄)"은 멈추고 싶을 때 나를 일으켜 세우는 지혜를 담고 있다.

이 책은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하는 용기,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는 결단, 그리고 하루하루 멋진 인생의 길을 만들고 싶은 우리 모두에게 전하는 힘찬 응원의 메시지이다. 멋진 인생을 설계하는 데 필수적인 슬기로운 지혜와 인생의 기술이 구절구절마다 고스란히 배어 있다.

누구나 한번쯤은 인생에서 어려운 시기를 겪게 된다. 이 때 인생의 기술을 터득하였다면 어느 순간에도 흔들리지 않으며, 분노하지 않고, 쉽게 실망하지 않아 자신을 당차게 붙잡을 것이다. 흐르는 강물처럼, 지는 태양처럼, 여명이 밝아오는 새벽녘처럼 매사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며 슬기롭게 극복할 것이다.

이 책은 인생을 멋지게 살아가는 방법으로 7가지 기술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 는 자신의 소중한 경험과 주변의 멋진 삶을 통해 독자로 하여금 공감하게 한다. 책을 한 장 한 장 읽을 때마다 ‘맞아’ 라는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 어쩜 이렇게 독자의 마음을 정확히 표현했을까 싶다. 저자는 힘든 과정을 슬기롭게 극복한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용기와 희망을 심어준다.

저자가 밝힌 인생의 기술은 첫째, 성공을 위한 주춧돌을 놓는 것이다.
주어진 시간을 잘 활용하여 하고 싶은 일과 해야 할 일을 현명하게 선택함으로써 제한된 시간 안에 집중해서 마무리하는 것이다. 즉 선택하는 용기, 집중하는 결단, 일의 파도를 타는 법, 에너지를 집중하라 등 인생의 밑바탕을 아주 튼튼히 다지라고 강조한다.

둘째, 멈추고 싶을 때 나를 일으켜 세우는 지혜를 배우는 것이다.
위기가 오면 누구나 항상 승승장구 할 수 없다는 삶의 평범한 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슬기롭게 극복하는 것이다. 콤플렉스도 힘이 된다, 불안감 다스리기, 압박감 떨쳐내기, 위기 상황 대처법 5단 등 마음의 문을 활짝 열고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변화와 혁신에 도전하는 용기를 배우는 것이다.

세 번째, 인생의 기술 최고의 학교인 인생에서 배우는 것이다.
지금 흘러가는 어느 순간도 우리의 소중한 생명이기에 우리는 소중함을 깨닫고 최선을 다하여 인생을 설계해야 한다. 현명한 인생 3단계론, 한 사이즈 큰 모자, 야무지게 매듭지는 자세, 일상을 여행처럼 등 인생이 조금은 여유있고 시간을 생명처럼 소중하게 활용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넷째, 인생은 성공보다 중요한 기본기에 충실하는 것이다.
인생은 기초가 튼튼해야 무너지지 않고 끝까지 목적을 달성하기 때문에 기본을 단단히 해야 한다. 공부보다 중요한 삶의 기초 디지기 , 정상에 오르기 위한 준비물, 원칙을 지키는 삶 등 무엇보다 기초를 단단하게 노력한다면 성공은 당연히 함께 한다.

다섯째, 인생은 감동이 있는 만남을 통해 일상을 바꾼다는 것이다.
살아가면서 감동과 즐거움을 주는 순간이 오면, 오래도록 자신 곁에 머물도록 붙잡아 좋은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다. 장밋빛 인생의 에디트 파이프, 르네 마그리트의 끝없는 실험정신, 구례의 인연의 소중함을 되새기자 등 감동이 있는 삶을 통해 일상의 변화를 느껴 한 걸음 앞서가는 인생을 설계하면 좋겠다.

여섯번째, 가족은 인생의 든든한 베이스캠프이다.
수많은 책을 읽고 많은 사람들을 만났지만, 부모에 대한 기억과 추억처럼 오래 함께 하지 못할 것이다. 가족은 함께 의지하며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기에 행복하고 감사하며, 힘든 여건에서도 든든한 버팀목이 된다. 무한한 가능성의 보석, 아이는 부모의 스승이다, 인생을 여행하는 아들에게 등 일상에서 느끼는 소회를 통해 삶에 용기를 주고 자신감을 갖도록 힘을 주고 있다.

일곱번째, 경쟁력 있는 나만의 컨셉을 만들라는 것이다.
인생에서 매 순간순간마다 후회나 아쉬움이 남지 않도록 다부지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노하우를 만들어 열정적으로 삶을 즐기는 것이다. 저자는 자신의 키워드를 열정으로 표현하며 씩씩하게 일하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적극적인 삶을 살도록 보여주고 있다.

누구나 순간순간 힘든 시기가 있으리라. 가장 힘이 들 때 이 책이 어둠을 밝히는 희망의 등불이 되기를 바라며, 원하는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방황하는 어려운 시기에 인생의 브레이크를 밟아 삶의 속도를 늦추자. 그리고 잠시 쉬어 이 책을 읽기를 바란다. 얼굴에는 분명 환한 미소와 함께 용기와 희망 그리고 자신감이 샘솟을 것이다. 분명 인생의 기술을 알고 살아간다면, 우리 모두는 지금보다 더 멋지고 풍요로운 삶을 누리지 않을 까!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