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의원- 정치적 의도 배제하라 VS 이완구- 행정도시는 내년에

대전지역 출신 의원들과 이완구 지사가 입장하고 있다

충남도 이완구지사가 주장한 행정도시 법적 지위 문제 차기 정권 처리가 도마위에 올랐다. 

 

8일 충남도청에서 가진 대전지역 국회의원과의 간담회를 가진 대전소속 국회의원들은 하나같이 이완구 지사의 신행정도시 법적 지위 문제에 대해 일부 동감을 표하면서도 이 지사가 행정도시 문제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것에 대해서는 경계의 뜻을 분명히 했다.

여기까진 좋았는데 - 참석한 국회의원들이 국기에 대한 맹세를 하고 있다.

가장 날카로운 대립각을 세운것은 대덕구의 김원웅(열린우리당 대덕구)의원이였다.

 

김원웅 의원은 “충청권의 더 이상 들러리가 아니다”며 포문을 연뒤 “경상도 정권이 탄생하니 구미에 산업단지가 생겼고, 전라도 정권이 탄생하니 전라도 발전을 위한 J프로젝트가 생겼다”고 말하며 충청권은 더 이상 케스팅 보드의 역할이 아니라 정권의 주역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청하는 이완구 - 김원웅 의원이 정치적 색깔 배제를 요구하자 이를 바라보는 이완구

 

한편으로는 "한나라당의 유력 대선 주장중에 행정도시를 반대했던 사람이 있다며, 이같은 상황에서 연내 행복도시 법안 처리를 통해 행복도시의 법적인 위치를 확고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

 

이지사 역시 밀리지 않고 “자신이 현역 의원일 당시 한나라당에서는 유일하게 국회의원직을 걸고 행정도시를 찬성한 사람”이라고 대응하면서 잠시 험악한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다.

 

김원웅 의원의 '내년이 되면 행정도시는 어떤 형태로 변할지 모른다'는 발언은 행정도시를 놓고 당초 반대 입장을 바꿔 충청권에서 대선을 의식해 득표활동을 하고 있는 이명박 후보를 견준 말로 보인다.

 

김의원의 발언을 이어 받은 박병석 (대전 서구갑)의원 역시 “올내 행정도시는 돌이킬수 없는 위치를 굳히지 않으면 않된다”며 이완구 지사가 제시한 차기 정권 협상론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뭐라고 해야 하나- 이완구 지사가 열린우리당 소속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지자 답변을 준비하고 있다.

 

즉 돕기는 하겠지만 충남도의 뜻대로 따르지는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반면 만남 전부터 가장 큰 관심을 끌었던 심대평 의원과 이완구 현역 지사와의 신경전은 기대와는 달리 이뤄지지 않았다.

 

심 전지사는 충남도청 이전 문제를 들며 “도청 이전 후 활용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고민해야 한다”고 말문을 연뒤 “충발연에서도 의견이 제시 되었겠지만 이곳을 전국의 관광객들이 와서 즐길수 있는 명소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실질적인 방안으로 “현 도청 부지의 앞면은 존치시키고 뒷면은 청소년 광장등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해 볼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이완구 지사 역시 “심도있게 검토하겠다”는 대답으로 심대평 대표와 이완구 지사와의 기대했던 대담은 끝이 났다.

 

당초 심대표와 이지사의 만남이 주목을 받았던 이유는 지난 4.25 보궐 선거 당시 지원을 요청하는 심후보을 이완구 지사가 완강히 거부하며 구설에 올랐고, 보궐 선거가 마무리되고 선거 지원을 부탁했던 후보는 현역 의원이 되고 지원을 거부했던 도지사와의 만남이라는 것에서 관심을 받았었다.

 

또한 현재 충남도 대부분 현안 역시 심대평 의원이 충남도 지사 현역 재임시절의 연장선상이라는 점에서 열띤 토론을 예상했으나 기대와는 달리 언쟁을 피하며 심의원이 이지사에 현안 충고 수준에서 마무리 됐다.

 

8일 현역의원과의 간담회를 통해 충남도는 현안 해결을 위한 다각적인 현역의원들에게 보이는 부수 효과를 거둔 반면 현역 의원들은 충남도 현안을 더 이상 정치 쟁점화 할 경우 지원할수 없다는 단호한 입장을 이지사에게 전달한 자리가 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