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 저지 본부 도청앞 집회'서민은 짐승이 아니다'

집회에 참석한 시민단체 회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지난 2006년 11월 한미 FTA 저지를 위한 농민 집회 과정에서 발생한 충남도청 화재를 놓고 농민 관련 단체와 충남도간의 계속되는 법정 분쟁이 새로운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10일 대전충남 한미 FTA 저지 국민운동본부는 도청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충남도청이 농민 단체에 청구한 민사소송을 즉각 철회 할 것을 요구했다

 

150여명의 농민 관련 단체와 민노총 회원이 참여한 이번 집회에서 김영호 ‘한미 FTA 저지 국민운동본부’장은 “짐승의 눈이 아니라 인간의 눈으로 농민과 노동자를 봐야 한다”며 “현재 이완구 도지사와 이명박 정권은 인간의 눈이 아니라 짐승의 눈으로 서민을 바라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당시 농민 단체가 주장했던 FTA 저지 투쟁이 최근에 경제 상황을 보면 옳았다는 것이 속속 증명되고 있다”며 “미국도 하지 않겠다는 FTA를 한국 정부만 추진하는 이유가 뭐냐”고 꼬집었다. 
 
본부측은 “이완구 지사가 제기한 민사 소송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지속적인 투쟁을 통해 실정을 바로 잡을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날 집회의 원인은 지난 2006년 11월 22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대전역과 서대전공원에서 노동단체와 농민단체가 각각 집회를 열었고 두 단체가 합류하기로 예정되어 있던 곳이 바로 충남도청 정문이였다.

 

충남도 이완구 지사의 FTA 에 대한 찬반 의사를 들어야 하며 만일 반대한다면 향후 정부에 대한 충남도의 대응 방안을 공식적으로 밝혀줄 것을 요구하는 자리였다.

 

당시 이 지사는 한미 FTA 에 대해 적극적인 찬성 의사를 밝히는 상태였기 때문에 농민과의 직접 대화시 불상사가 예견되기도 했었다.  

 

두 곳에서 집회가 시작 될 당시만 해도 이 지사는 “농민 단체와 노동단체에 입장을 밝히지 못할 이유가 없다”며 공개 석상에서 자신의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지만 도청앞에서 대규모 집회가 시작되자 태도를 FTA 관련 입장을 밝히겠다는 의사를 번복했었다.  

 

이후 두 단체가 충남도 이완구 지사에게 공식적인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도청의 벽돌 담이 무너졌고 일부 시위대가 던진 횃불이 수십년된 향나무에 떨어지면서 화재가 발생해 2억원 가량의 손해가 발생했다.

 

다음날 이완구 지사 오락 가락 행보는 입장 발표 번복에서는 그치지 않았다.

 

시위 다음날인 23일 기자회견을 자처한 이지사는 " 농민의 절박한 상황을 알기 때문에 양 단체에 민형사상 손해 배상 청구 의사가 없다”고 밝히자 당시 언론이 경쟁적으로 이지사에 찬사를 보내기도 했다.  

 

언론의 찬사가 이어진 이틀 뒤 이자사는 당초의 약속을 깨고 시민단체에 민`형사상 배상을 요구하면서 3년간의 길고 긴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이지사의 고발로 6명의 시민단체 관계자가 구속되는 후 폭풍을 겪기도 했다.

 

한편 사건 당일 FTA 반대 시위에 참석하기 위해 대전을 찾았던 80대 농민이 시위를 마치고 귀가하던 도중 실족사하는 사건이 발생해 자신의 몸도 가누지 못하는 노구를 이끌고라도 시위에 나설수 밖에 없던 절박한 농민의 심정을 대변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