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정무특보 선출 놓고 ‘진화 부심’

김종률 정무특보 선임을 놓고 설왕설래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박성효 대전시장이 적극적인 진화에 나섰다.

 

박시장은 9일 대보름 인사차 대전시청 기자실을 방문해 가진 질의응답을 통해 “정무 부시장과 정무 특보의 역할은 다르다”고 적극적으로 해명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박시장은 일부에서 “정무부시장과 특보간의 업무가 중복된다는 지적이 있지만 언론인 출신특보는 언론의 의견을 수렴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며 업무상 선을 그었다.

 

박시장의 해명대로 라면 정무부시장은 대 정당 관계를 수렴하고, 언론인 출신 정무 특보는 언론과의 관계를 조정을 위한 것이란 설명이다.

 

지난 2007년 충남도 역시 현재 박성효 시장이 추진했던 정무 특보 제도를 신설했다 언론에 거센 몰매를 맞은 적이 있다.

 

당시 충남도는 물망에 오른 7명의 특보들에게 연봉 2000여만원을 책정할 계획을 세웠다가 비판 여론이 높아지면서 유급을 무급으로 전환했고 이에 따라 일부 선임된 특보들이 고사하는 등 내홍을 겪기도 했다. 

 

이완구 지사의 정무 특보 신설을 놓고 ‘논공행상’이라는 비난이 이어지면서 의도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당신 선임된 특보 대부분이 사임한 상태여서 사실상 특보 제도 자체의 실효성 마저 의심 받고 있는 상태다.

 

박시장의 정무 특보 제도 도입 배경에 대한 의견도 다양하다.

 

특히 내년 지방 선거를 앞두고 박시장에 대해 부정적인 언론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사전 작업이 아니냐는 분석이다.

 

선·후배 관계가 확실한 언론계의 특성상 언론계 출신의 정무 특보의 출현은 결국 현직 기자에게는 날카로운 비판이 주저해지기 때문이다.

 

이미 민주당은 지난 6일 성명을 통해 언론사 출신 정무특보 선출은 ‘야합의 산물’이라고 꼬집는 등 곱지않은 시선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