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입주민 총회 ‘대응 방안따라 새로운 새 국면 전개 예상’

발굴된 문화재 문제로 진통을 겪고 있는 대전시 서남부 지역 트리풀 시티에 대해 문화재 지도위원회가 ‘상당한 보존가치’가 있다는 잠정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져 대전시의 입장을 더욱 난처하게 만들고 있다.

 

발굴된 문화재의 보존을 놓고 논의를 거듭하던 문화재 지도위원회는 7일 백제문화재연구원 지도의원과 박종서 대전도시개발공사 사장, 도개공 관계자들이 참석해 ‘상당한 보존 가치가 있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문제가 된 문화재는 11세기 가량에 조성된 것으로 배수 시설등의 포함되어 있어 보존 가치가 높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일부 지역에서는 백제 시대의 유물 흔적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역사적 가치는 상당한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초등학교 설립 예정지 일부와 902동이 들어설 지역에 대한 주민과의 갈등은 더욱 첨예해 질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대전시측은 문화재를 발굴 이후 이곳이 보존이 결정될 경우 문제가 된 한 개동의 건축을 취소하고 일부 세대에 대해서는 다른 세대와 합친다는 계획이였다.

 

대전시의 이같은 계획에 대해 입주자들의 반발 수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입주자 측은 “문화재 발굴로 공사가 지연되고 있는 만큼 중도금 납부를 유예해야 한다”는 입장과 함께 “만일 몇몇 동을 합쳐야 할 경우에는 주민의 동의를 받아야 하지만 대전시는 주민들의 동의 없이 사업을 추진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전시 관련 부처는 “필요하다면 주민 동의를 얻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가도 막상 입주민들과 가진 면담에서는 “주민 동의 수렴 과정을 가질수 없다‘는 변경된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져 입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일단 문화재 보존으로 가닥이 잡힐 경우 대전시의 입장도 입주민들에 대한 공세적 입장에서 수세적 입장으로 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입주자 대표측은 대전시가 문화재 존재 유무를 사전 조사한 후 분양을 실시해야 하지만 이같은 과정이 무시된 상태에서 벌어진 일이라며 일부에서는 “감사원 감사 신청을 통해 진실을 규명할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한편 7일 문화재 위원회의 입장에 대해 8일 있을  트리풀 시티 입주민들의 총회에서 이같은 문제가 쟁점화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