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법적 지위 문제 이미 지난해 알고도 방치

유환준 의원의 연설을 듣고 있는 이완구 충남지사

충남도의회는 5일 제 206차 임시회의를 열고 ‘행정도시 법적 지위 문제’와 서천 ‘장항국가 산업단지 원안 추진’을 주장했다.

 

이날 임시회에서 5분 발언에 나선 유한준(연기1. 국민중심당)의원은 ‘행정도시 자치구’ 문제는 충남도가 발빠른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아 일어난 일이라며 도의 행정시스템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했다.

 

유의원의 주장에 따르면 정부는 이미 지난해 9월 행정도시 법적 지위에 대한 용역을 실시한 결과에 자치구 신설쪽으로 법사위에서 결론이 내려졌으나 충남도가 이를 알면서도 사전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이 이런 결과를 냈다고 꼬집었다.

 

유의원의 주장으로 충남도와 중앙정부가 졸속으로 행정도시 법적 지위문제를 결정했고 충남도와는 사전 교류가 없는 상태였다는 주장을 정면으로 뒤집는 주장이다.

연설하는 이완구 지사
유환준 의원은 충남도의 행정 공백을 꼬집고 있다

 

 

 

 

 

 

 

 

 

 

 

 

 

 

 

 

 

 

 

 

 

 

이어 단상에 올라선 이완구 충남도 지사는 “정부가 법적인 절차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행정도시를 자치구로 지정하려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면서도 “각 도의원들은 각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통일 시켜야 할 것”이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이 지사는 또한 “이번 행정도시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않을 경우 이곳에 모인 사람들이 책임져야 한다”는 말도 서슴치 않았다.

    

또한 장항국가산업단지에 대해 “서천 군민의 의견을 수렴하겠다”면서도 “도지사가 믿을수 있는 민심의 동향을 말하라”는 주문도 내어 놓는 등 도의원들에 대한 압력 수위를 높였다.

 

서천군에 대한 공격도 빼놓지 않았다.

 

이지사는 나소열 군수가 단식을 할 때까지만 해도 도와 한뜻 이였지만 현재는 도를 배제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이며 서천군이 중앙정부의 뜻을 받아들인다 하더라도 결국 충남도와 또다시 협상을 해야 할것이라고도 했다.

 

또 서천 장항 산업단지 문제의 정부 수정안을 가져오려면 정부의 확실한 의지를 담은 법률 제정안을 가지고 와야 협상의 여지가 있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김용교 충남도청 이전 본부장은 “충남도가 중앙 정부의 상황을 일부 알고 있었으나 오는 2011년 이후 행정도시 법적 지위 문제를 결정하기로 했기 때문에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라며 “행정도시 법적 지위 확보를 위해 충남도민의 뜻을 모을 것”이라고도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