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도시재개발 원주민 생존 위협

원주민 내쫓는 도시재개발사업 전면 중단을 촉구하는 대전시민대책위원회 회원들


<대전시티저널 김상수 기자> 용산철거민 사망사고 관련해 전국적으로 규탄집회 등이 열리고 있는 가운데 대전 재개발 지역 철거민들이 대전시의 도시재개발 전면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전시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삼성동 철거민 관계자는 “대전시에서 202곳에 도시정비사업 예정구역을 한꺼번에 풀어놓았다”며 원주민들의 주거권과 생존권이 위협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도시재개발사업과 관련해 “구청장을 만나려고 해도 어렵고 우리가 뽑은 대전 시장을 만나려고 해도 문 잠가 놓고 만나주질 않는데 우리는 누구를 믿고 사냐”며 분통을 터트렸다.

   

이날 대전지역 시민·사회·주민대책위 회원 등으로 구성된 용산철거민살인진압 대전시민대책위원회(가칭) 회원들은 대전시를 상대로 기존 재개발과 재건축으로 인해 벌어지는 문제 해소를 위해 ▲도시재개발사업 실태 전면조사실시 ▲원주민 내쫓는 도시재개발사업 중단 ▲재개발 및 재건축 관련제도 시정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이번 용산참사의 근본 원인은 원주민을 내쫓는 기존의 도시재개발 방식 때문”이라며 “대전에서도 제2, 제3의 용산 참사가 일어날 위험을 안고 있다”고 대책마련을 촉구 했다.

 

또 “지난 70~80년대 서울에서 있었던 막가파식 재개발방식이 대전지역에도 도입되었다”며 “결과적으로 재개발 조합구성 과정에서 대다수의 주민의사는 외면 받고 건설사와 조합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주장하며,  “원주민 몰아내는 기존 방식의 도시재개발사업을 전면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또한 “정부와 국회도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의 신속한 개정을 통해 기존 조합 주도의 무리한 재개발 사업에서 원주민들의 주거권을 우선적으로 보장하는 방식으로 전면 개정”도 덧붙였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재개발지역 주민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대전에서 진행 중인 재개발지역 주민들인  '성남동 1구역 내재산 지킴이', '삼성동을 사랑하는 사람들', '대전 서남부 철거민 대책위원회', '유천동 4구역 주민', '숭어리샘 상인협의회' 등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