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분별한 개발정책 등 7대 요구안 이명박 정부에 촉구

기자회견 중인 전국철거민협의회 회원들

<대전시티저널 김상수 기자> 전국철거민협의회는 29일 충남도청에서 이명박 정부의 무분별한 개발정책 등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전철협은 이명박 정부를 대상으로 ▲무분별한 개발정책 즉각 중단 ▲용산철거민 참사 강제진압 책임자 처벌 ▲철거민 생존권 인정 ▲대책 없는 강제철거 중단 및 철거 전 이주대책 수용 ▲토지·주택공사 해체 및 통폐합 개혁 ▲ 토지공개념도입 및 토지보유세 강화 ▲무주택자 위한 주택정책 실시 등 7대 요구안을 강력히 촉구했다.

 

전철협은 기자회견에서 “개발지역에서 발생한 철거민들의 주거권 문제가 현재까지도 이어져 오고 있다”며 “잘못된 개발악법을 개정하지 않았기에 철거민 문제는 계속 발생되어왔고 용산참사는 예견된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용산참사와 같은 희생자가 대한민국에서 더 이상 생겨서는 안된다”며 “개발악법과 제도개선이 되어야 하고 개발지역에서 공공연히 벌어지는 철거민 인권유린 행위는 당장 중단되어야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또 “이번 참사의 책임은 철거민을 경시한 권력과 자본의 만행으로 보고있다”며 “더 이상 국민을 우롱하고 경시하는 개발의 진행은 중단되어야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전국철거민협의회는 서울과 경기, 인천 충남 등에서 용산철거민 참사 추모 및 재발방지촉구 전국동시기자회견을 열고 ‘7대 요구안’ 수용을 이명박 정부에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